전기와 가스요금 인상 가능성 '솔솔'
상태바
전기와 가스요금 인상 가능성 '솔솔'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한전, 인상 시사...3분기 중 가능성 분석 나와
가스는 인상요인 낮아...서울시 하수도요금 1월 10% 인상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택시요금 등 생활물가가 인상되는 가운데 전기요금 같은 생활과 밀접한 공공요금도 잇달아 인상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하수도요금이 지난달 10% 오른 데 이어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등이 잇달아 오르면 가계에 주는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연내 전기요금 등이 인상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김종갑 한전 사장이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을 언급하고, 주무부처인 산업부 성윤모 장관이 이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작년 원가 이하로 판매한 전기가 4조7000억원에 달해 전기요금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음 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기요금 개편에 따른 요금인상 여부에 대해 "원가와 수익에 결정돼야 하고, 국민생활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두 가지가 적정하게 고려돼 실질적인 인상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업계와 증권가에서는 올해 중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신지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전기요금 인상은 한전과 산업부가 아닌 기획재정부와 청와대가 사실상 최종결정을 해왔다는 점에서 인상여부, 폭, 시가는 불투명하다“면서도 ”물가나 여론을 고려하고 정무적인 결정이 남았지만 한전을 감안할 경우 3분기 정도에 3% 인상 모델을 가정한다”고 분석했다.

도시가스 요금인 LNG가격 역시 지난해 7월 4.2% 상승한 이후 아직까지 인상되지는 않았다. 최근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원료의 변화 상황이 있는 만큼 인상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도시가스 공급가격은 LNG 수입가격에 좌우되는데, 3% 이상 단가가 인상되지 않으면 동결된다"면서 "3%를 넘어도 국민이나 산업에 끼치는 영향에 따른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월 하수도요금을 10% 인상했다. 2017년부터 매년 10%씩 인상한 것이다. 서울시상수사업본부 관계자는 "상수도 요금은 공급가의 80.7%수준에 불과해 현실화가 필요하다"면서도 "2012년부터 생활용수로서는 단 한차례도 인상한 바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