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폭 개각 3월 유력...총리는 유임
상태바
중폭 개각 3월 유력...총리는 유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2.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개각 대상 가능성은 제로” / ‘원년내각’ 장관들은 교체 가능성 높아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 시·군·구청장 등 기초단체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이번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기초단체장들과 올해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오는 27~28일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 전 증폭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청와대는 2월 개각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교체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개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북미정상회담 전 개각 가능성에 대해 “인사는 대통령의 결정사항이어서 말씀드리는 것 자체도 조심스럽다”면서도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2월에는 개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100% 장담하지는 못하지만 (언론에서) 당분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의 2기 개각 시기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넘긴 3월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 총리의 개각설에 대해서도 “모 언론에서 총리를 개각 대상으로까지 언급했는데 그럴 가능성은 제로”라고 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원 출신 장관들을 중심으로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개각 대상 부처는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할 정치인 장관을 중심으로 7~8명이 유력하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임명됐던 장관이자 더불어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인 김부겸 행정안전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교체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들은 모두 1년 6개월 이상 임기를 보냈으며 내년 총선 출마 준비를 위해 물러날 확률이 높다. 이와 함께 20대 총선에서 부산 해운대갑 출마 경험이 있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교체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정치인은 아니지만 초대 장관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교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2차 북미정상회담이 다가온 시기를 고려해 외교·안보 라인은 이번에도 큰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청와대에서 후임 인선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일괄 발표한다는 계획에 맞물려 공표 시기는 아직 유동적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0일 “검증이 끝나는 대로 순차적으로 하지 않고 한꺼번에 발표할 예정”이라며 “막판에 한 명이라도 안 되면 늦어질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