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양당 연합에 속수무책 野3당 “더불어한국당·적폐연대·민자당”
상태바
거대 양당 연합에 속수무책 野3당 “더불어한국당·적폐연대·민자당”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0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 보수 대표 거대양당 이례적 의기투합 / "기득권 양당의 맨얼굴 드러났다" 일제히 성토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 의원들이 6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농성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 개편과 내년도 예산안의 연계처리는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며 자유한국당과 연합해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하자, 야3당은 "더불어한국당"이나 "적폐연대"라는 표현까지 동원해 반발하고 나섰다. 하지만 거대 양당의 연합에는 속수무책일 뿐이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6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며 연좌 농성을 이어갔다. 이런 가운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야3당이 오늘 12시까지 예산안과 선거법을 연계시키면 저희는 자유한국당과만이라도 예산안 처리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며 최후통첩을 던졌다.

이어 야3당이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자 결국 민주당과 한국당은 이날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잠정 합의하고, 선거제도 개편은 합의문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양당의 의석수를 합치면 과반수를 넘어 야3당의 합의 없이도 본회의 처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후 로텐더홀에서 열린 야3당의 '선거개혁 촉구대회'는 두 거대정당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예산연계 프레임은 민주당이 선거제 개혁을 피하기 위해 자유한국당과 짬짬이 하는 전술"이라며 "이것은 저희들을 겁박하는 행위고, 국민들을 겁박하는 것이다. 민주당은 그 발언을 분명히 사죄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연동'은 선거제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 미래의 정치개혁과 연동돼 있다"면서 "민주당은 '더불어한국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동영 대표는 "여당 지도부는 한국당과 연합해 예산안을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다. 스스로 몰락의 길을 재촉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제가 말씀드린 적폐연대의 길을 선택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대의와 함께 야3당과 손잡는 대신 예산안 처리라는 명분을 앞세워 한국당과 손잡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내팽개치는 것은 이 정부가 성공하는 길이 아닌 실패의 길로 접어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평화당 문정선 대변인도 논평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대하는 민주당과 한국당을 보면 과거 3당 야합으로 민의를 왜곡했던 민주자유당이 재림한 게 아닌가 싶다"면서 "견원지간처럼 싸우면서도 정치기득권 연대는 민주자유당 수준"이라고 했다. 이어 "박정희 유신의 '한국식 민주주의'는 들어봤지만 '한국형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또 뭔가"라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조건 없는 수용만이 민자당 연대의 불편한 의혹을 떨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홍영표·김성태 원내대표와 협상을 벌였던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선거제 개혁 관련 문구를 합의문에 넣자는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강하게 반발했다. 김 원내대표는 협상 도중 퇴장하면서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다"면서 "두 당이 알아서 처리 할 것"이라고 했다. 야3당은 이날 예산안 잠정합의 소식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과 한국당의 욕심이 정치개혁의 꿈을 짓밟았다. 민주당 스스로 촛불혁명의 실패를 선언한 것이며 그것이 기득권 동맹이자 양당의 맨얼굴"이라며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