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늘려 집값 잡기…지방 ‘효과’·서울 ‘글쎄’
상태바
공급 늘려 집값 잡기…지방 ‘효과’·서울 ‘글쎄’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11.0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정부가 공급을 늘려 집값을 안정화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서울 주택시장에서도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8일 부동산인포가 부동산114의 전국 주요시도의 매매가와 전셋값, 입주물량의 2015년 이후 월별 변동 추이를 분석한 결과, 공급이 늘어나면 집값(매매, 전셋값)이 안정화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부가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 서울의 경우 집값 안정 효과는 타 지역 대비 실효성이 낮았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공급(입주) 증가 시 전셋값 변동률은 전국 대부분의 시도에서 하락했다. 서울의 경우 2015년 9~10월 사이 공급이 증가한 후 전셋값 상승률이 둔화, 감소했다. 이어 2016년 8월이후 입주물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셋값 변동률이 둔화됐고 올해 역시 상반기와 하반기 공급이 증가하고 전셋값 변동률이 하락했다. 

이같은 현상은 지방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충남은 2016년 들어 입주가 점차 증가한 후 월 입주물량이 평년을 웃돌면서 전셋값 변동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경남도 입주가 평균을 크게 웃돌던 지난해에는 전셋값 변동률의 마이너스 하락폭이 최근 4년 사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전셋값과 매매가는 기간차이가 거의 없이 비슷한 시기에 동반 상승하거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시도에서는 공급이 늘면서 전셋값과 매매가가 둔화 또는 하락했으나 서울은 상황이 달랐다. 

서울 아파트시장은 재건축 관련 이슈와 개발이슈 등에 따라 입주물량, 전셋값 변동과 별개로 매매가 변동률이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2016년에는 강동구 둔촌주공, 개포주공 등의 재건축 단지들이 상승세를 주도하면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올랐고 이어 마포 등 도심으로 상승세가 확산됐다. 

지난해에는 새정부 들어 ‘6·19부동산대책’ 등이 발표됐지만 강남권 이외에도 강북권인 노원구 등 비강남권 아파트값이 크게 올랐다. 올해도 박원순 서울시장의 개발 관련 발언이 이어지면서 여의도, 용산 등과 동북권 경전철 기대에  양천, 성북 등 일대로 상승세가 확산, 변동폭이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서울은 자체적인 이슈만으로 집값 변동폭이 예측이 어려워 업계에선 서울 근교인 경기도지역에 공공택지를 조성, 아파트를 공급하는 것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다만 공급 이외에 보유세 인상, 양도세 감면혜택 기준 강화, 대출제한 등도 병행되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견해도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서울 도심, 변두리, 서울시 인접지역까지 공급이 적시에 이뤄지지 않는다면 공급을 통해 서울 집값 안정화는 이루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 상황에 따른 공급대책이나 부동산정책을 달리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