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5%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차량 2부제 동참"
상태바
국민 85%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차량 2부제 동참"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0.1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여론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20일 서울 광진구 뚝섬한강공원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이 자전거를 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국민 10명 가운데 9명이 미세먼지 오염도를 심각하게 생각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중국 등 국외요인으로 꼽았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미세먼지 저감 노력에 적극적 동참 의사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19세 이상 전국 성인 1091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국민인식을 모바일웹 설문방식으로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0%포인트) 응답자의 91%가 ‘미세먼지 오염도가 심각하다’고 답했다고 11일 밝혔다. 응답자의 63.1%는 ‘건강에 위협이 된다’고 답했고, 15.6%는 ‘치명적인 수준’이라고 답했다.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으로는 국외요인이 많이 꼽혔다. ‘중국 등 국외 유입’이라는 응답이 51.7%로 가장 높았고, 이어 국내 발생(30.3%), 국내외·기후변화 등 복합적인 원인(18.1%) 순이었다.

국민들은 기존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서는 절반이상(57.5%)이 알고 있다고 답했지만, 44.6%는 불만족을 표했다. 향후 정부가 취해야 할 미세먼지 정책 우선순위는 골고루 나왔다. 중국 등 국회요인을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꼽은 응답자가 절반을 넘은만큼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국제협력이 먼저’라는 답변이 27.6%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어린이·학생·노인·호흡기 질환자 등 민감·취약계층에 대한 건강보호(25.9%), 공장시설·발전소·경유차 등 국내 미세먼지 발생원 관리(23.2%),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긴급대응 조치(23.2%) 등도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응답자의 상당수는 미세먼지 저감 노력에 동참할 의향을 보였다.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 환경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비상저감조치로 차량 2부제를 시행할 경우 응답자의 84.5%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이 중 53.7%는 운행제한 조처가 의무 사항이 아니라도 자율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세먼지의 주범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0.1%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경유차를 소유한 응답자 가운데서도 운행 제한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59.2%로 절반을 넘겼다.

환경부 관계자는 “미세먼지에 대해 국민들은 매우 심각한 건강위협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에 동참하려는 시민의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공청회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미세먼지 대책을 보완해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