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IPTV에 세계 최초 VR 서비스”
상태바
황창규 KT 회장 “IPTV에 세계 최초 VR 서비스”
  • 황병준 기자
  • 승인 2018.09.1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열린 MWCA서 연설…내년 1분기 5G 상용화
향후 5년간 23조원 투자…5대 영역 중심 B2B 추진
KT 황창규 회장이 12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아메리카(MWCA)가 열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간담회를 열고 자율주행차 전략, VR 서비스 도입 등 사업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병준 기자] “올해 IPTV에 세계 최초로 VR콘텐츠를 서비스하고 내년 초 5G를 상용화 하겠습니다” 

황창규 KT 회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아메리카(MWCA)에서 5G 서비스의 세계 시장 선도에 대한 포부를 이같이 밝혔다.

황 회장은 이날 LA 시내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5G 서비스 상용화 시기가)내년 1분기 아마도 MWCA 전후가 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KT에서 선언한 것이고 한 번도 이 트랙에서 어긋난 적이 없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5G 서비스는 KT가 지난해 세계최초 상용화를 선언하고 올해 초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기술을 시연한 바 있다. 1GB를 10초에 내려 받을 수 있는 속도로 이동통신의 새로운 혁명으로 일컬어진다.

이를 위해 내달 5G 상용화에 대한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IPTV에 VR서비스는 올해 안으로 론칭하겠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우리가 가상현실(VR)을 4년 가까이 했다. KT위즈 파크에서 야구 중계를 VR로 한적도 있다. 깜짝 놀랄만한 서비스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VR은 5G를 가장 실감할 수 있는 콘텐츠임을 증명해 보이겠다는 것이다.

황 회장은 “네트워크 사업자는 과거에 선만 깔아놓고 돈 받으면 그만이었지만 미래는 다르다”면서 “5G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모든 기술을 엮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고 공공에 제공하는 역할이자 그 통로”라고 설명했다.

황 회장은 KT가 5대 영역에서 5G 기반 B2B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5G미디어, 5G클라우드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B2B와 B2G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오는 2023년까지 혁신성장과 5G 등에 2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구체적으로 AI, 클라우드 VR 등 융합 ICT분야에 3조9000억원, 5G 등 네트워크 분야에 9조6000억원, IT 고도화 및 그룹사 성장에 9조5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설명했다.

KT는 5G 시장 선도를 위해 인텔, 퀄컴 등과 MOU를 맺으면 상용화를 준비했다.

최근 서울 우면동에 5G 오픈랩을 개소하면서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5G 서비스를 개발을 위한 협업 공간으로 마련됐으며, 오는 2020년까지 협력사 약 1000여 곳을 늘리는 등 생태계 강화를 위한 보폭을 늘리고 있다.

이날 개막한 MWCA는 그야말로 5G의 전쟁터다. 전 세계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장비업체들의 최대 관심은 5G로 귀결됐다. 4G LTE의 시대를 넘어 5G서비스는 네트워크를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등 모든 첨단기술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인 셈이다.

황 회장이 MWCA에서 각국 이동통신기업 수뇌부와 잇달아 회동을 펼치면서 미래사업에 대한 방향을 타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