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는 누구 것입니까' 댓글조작 의혹 눈덩이
상태바
'느릅나무는 누구 것입니까' 댓글조작 의혹 눈덩이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1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운영자금 11억 유령출판사 / 관련자 "느릅나무는 다단계 회사" / 야당들 '댓글조작' 아닌 '여론조작' 사건 / 홍준표 "의혹 규명전 국회 안 연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이 17일 국회 본청 앞에 설치된 천막농성장에서 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윤슬기 기자] 개인의 일탈에 불과하다는 청와대와 여당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 복심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루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의혹은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주요 야당들은 이번 사건을 댓글조작을 넘어선 조직적인 '여론조작' 사건으로 규정, 국회 공전이 장기화될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는 "문제가 크고 심각하다. 이 문제 밝히지 않으면 국회 열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야당들이 제기하는 의혹의 중심은 주범으로 꼽히는 김모씨(인터넷 필명 드루킹)가 공동대표로 있는 출판업체 느릅나무의 자금 출처가 어디냐는 것이다. 자금 출처를 밝히면 조직적인 여론조작의 실체를 밝힐 수 있다는 게 야당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다스의 주인은 밝혀졌으니 이제 느릅나무 주인을 찾아야한다"며 "촛불혁명의 산물로 태어난 문재인 정부, 이명박·박근혜 댓글 사건을 수사한 문재인 정부에서도 '느릅나무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말이 나와서는 안 된다"고 했다.

▮경공모 회원 "느릅나무는 다단계회사"

느릅나무 출판사는 유령회사로 밝혀지고 있다. 파주 출판단지에서 10년 가까이 매년 억대의 임대료와 운영비를 지출하고서도 책 한 권 출판하지 않은 출판사다. 따라서 막대한 규모의 자금 출처가 어디냐는 이번 사건에서 중심적 의혹으로 꼽힌다. 출판사 사무실은 김씨가 운영하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활동기반이 돼 왔는데, 김씨가 과거 밝힌 자료에는 경공모 운영자금이 연 11억원에 달한다고 나와 있다.

이와 관련 경공모의 한 회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느릅나무를 '다단계 회사'라고 했다. 그는 "김씨가 회원들을 상대로 한 달에 9만원의 강연비를 걷고, 물품을 판매했다. 외부에선 우리를 다단계 회사라고 부른다"며 "(김씨는) 재정에 대해 일반회원들에게 하나도 공개를 안 했다. 내가 등급이 낮은 편도 아닌데 알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500명 이상 되는 열성멤버들이 물건도 많이 팔았다. 또 자체에서 만드는 원당, 비누, 이런 물품들이 있는데 그걸 다 회원들이 샀다"고 했다.

그는 또 "경공모는 특히 전문가를 포섭해 항상 (전면에) 내세웠다. 특히 강연을 하거나 할 때 그랬다. 그런 부분이 모임의 신뢰도를 높여주고, 처음 가는 회원들에게 위압감 내지는 체계적이거나 전문성이 있다는 느낌을 주었다"며 "김 의원은 운이 없게 연루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씨가) 자기 회원들한테 워낙 말로 약속한 것들이 사실 많다. 그래서 자기 활동의 정당성을 증명하고 과시하려고 정치인을 끌어들인 것"이라고 했다. 특히 "비선실세를 뒤집고 된 문재인 정부인데 김씨는 그런 정권의 특성을 무시하고 자신이 비선실세 행세를 하려고 한 게 아닌가"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그는 자신들의 댓글 활동이 2017년 대선과는 무관하다고 했다. 그는 "매크로는 대선 때 사용되지 않았다. 확실하다. 우리가 직접 했다. (댓글 활동으로) 보수를 받은 적도 없다. 경제적 보상이 전혀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경공모 회원 입장에서 말한 것이라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경수-靑 달라진 해명...결정적 물증 '텔레그램 메시지'는 삭제

하지만 검증에 있어 결정적 물증이 될 수 있을 김 의원과 김씨 간 텔레그램 메시지는 삭제된 상태. 게다가 김 의원이 두 차례 기자회견에서 말을 바꾸면서 의혹이 증폭된 상태다.

김 의원은 첫 기자회견에서 김씨가 대선 경선 전에 문재인 당시 후보를 돕겠다며 찾아왔고,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건 명백히 사실이 아니라고 했지만 두 번째 회견에서는 "2016년 중반 김씨가 의원회관을 찾아와 처음 만났다"고 했고, 수 차례 만난 사실도 공개했다. 또 김씨의 활동과의 관련성도 일체 부정하다가 나중에 "홍보하고 싶은 기사가 드루킹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로) 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특히 김씨의 인사청탁 부분은 언론이 압박해서야 마지못해 공개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두 번째 회견에서야 김씨의 청탁을 청와대에 전달한 사실까지 모두 밝혔다. 이는 청와대도 마찬가지였다. 인사청탁과 관련해 "들은 바 없다"고 일축했던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 의원 회견 이후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된 모 변호사를 만난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면서도 인사청탁에 따른 검증이 아닌 '협박'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만났다고 했다.

특히 협박 당사자가 아닌 총영사 피추천인을  민정비서관이 만난 이유에 대해 "(민정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부터 탐문을 시작해서 만나는 것"이라며 "이 사람(피추천인)을 만났고 저 사람(김씨)을 만나려 했는데 (김씨가) 구속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관계자는 "(민정비서관이) 그 당시에는 엄청 그렇게 큰 문제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퍼져서 난리가 날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조국) 민정수석한테는 가볍게 통보를 하고, 당사자를 만나는 건 그 다음 단계라는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