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댓글조작 당원제명 vs 野3당, 특검 추진 압박
상태바
與, 댓글조작 당원제명 vs 野3당, 특검 추진 압박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4.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개인일탈 불과, 저열한 정치공세 중단해야" / 한국당, 경찰 수사 불신 "특검 추진 당론 채택"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댓글조작 논란이 확산되며 2017년 대선으로 번져가자 댓글조작으로 구속된 민주당원 3명중 당원명부에서 확인된 2명을 당원에서 제명하하고 재차 이번 사건을 당과 관계 없는 '개인의 일탈'로 규정했다. 하지만 야3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개인의 일탈이라 (민주당이) 주장하는 것은 검찰에 수사 지침을 내리는 행태"라며 특검 추진을 언급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 민주당 "당 안팎 민주주의의 적과 싸울 것"

민주당은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의혹이 당 안팎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섰다. 우선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의 피의자로 구속된 김모씨(필명 드루킹) 등 민주당원 2명을 제명하고, 댓글조작 사건을 다룰 자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자세한 경위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추미애 대표는 "수년 간 책 한 권도 발간하지 않았던 유령출판사에 대한 자금출처에 대한 수사는 물론 드루킹과 함께 여론조작에 참여했던 세력들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당 안팎에 숨어 있는 민주주의 적들과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야당의 저질 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김경수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정권의 책임인냥 호도하는 것은 저급한 정치공세"라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무엇보다 이번 사건은 우리당이 의뢰한 수사다. 따라서 이번 사건은 민주당과 관련이 없고, 배후일 수도 없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인터넷상 불법 여론조작사건의 피해자다. 평창올림픽 여론악화로 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진 바 있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갑질 외유 출장 논란에 이어 김경수 의원과 관련된 의혹까지 터지자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당장 김 의원은 오는 17일로 계획했던 경남지사 선거 공식 출마 선언 일정을 연기했다.

청와대는 민주당보다 더욱 단호히 이 사건과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사건이 여당을 넘어 청와대로 번질 것을 우려해 관련 의혹을 사전 차단하고 언급 자체도 삼가는 모양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씨의 인사청탁과 관련해 청와대가 사전 인지한 게 있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씨가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요구했다'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들은 바 없다. 캠프 때 일은 당에서 조사해야 하는 것이다. 자꾸 오버랩 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 경계선을 정확하게 지켰으면 한다"고 했다.

▮ 야3당, 김기식-댓글조작 특검 추진

한국당은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을 추진하기로 당론을 모았다. 바른미래당은 특검 당론을 채택하지는 않았지만, 댓글조작과 관련해 특검이든 국회 국정조사든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여당을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은 '김기식 갑질 황제 외유'와 '민주당원 댓글 공작 여론조작'에 대해 소속 의원 116명 전원의 이름으로 특검 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검 도입 이유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경찰에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해달라고 했는데 서울청장은 한국 국민, 국회와 언론을 속이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탁은 선거과정에서 그만큼의 공과가 있어서 요구하는 것이다. 공과가 없는 사람이 인사청탁을 하고 논공행상을 요구했다면 민주당은 바로 연초에 이 사람을 검찰 고발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사건이 뒤늦게 밝혀진 것은 대선 국면에서 민주당은 이들과 큰 거래를 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앞서 이날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이주민 청장과 면담한 바 있다.

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빙산의 일각이 드러난 것으로 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댓글로 일어선 정권은 댓글로 망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마찬가지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대선 때와 대선 이후에 댓글 공작을 한 김 씨와 당시 문재인 후보 사이에 어떤 추악한 거래가 있었느냐는 것"이라며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당시 문 후보가 문자 폭탄을 '양념'이라고 할 때 저는 정말 황당했고,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댓글로 흥한 자는 댓글로 망하는 법"이라고 했다. 이어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특검 수사, 국정조사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같은 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 역시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대선 당시 김씨와 청와대와의 연결가능성을 언급하며 "김 의원이 당시 문 후보에게 알리지 않았을까, 그것을 감추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합리적 의심"이라며 "김 의원이 응답하지도 않았는데 여러 번 문자를 준 사람이 만나자고 해서 여러 번 만났다, 오사카 총영사 요구를 하길래 거절했더니 앙심을 품었다고 하는데 그 말이 믿어지냐"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특검을 언급한 상태.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여권이 댓글조작 조직과 사전 교감을 나누고 여론조작이 이뤄진 것이 사실이라면 국정원 댓글 사건과 다를 것이 없다"며 "민주당의 댓글조작 관련 검찰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다만 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로 묶여 있는 정의당은 "사건이 터지자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강력한 공세가 시작됐다"며 "사안의 성격도 파악하지 않고 일방공세를 펼치는 행태는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