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황당한 ‘김일성 가면 응원’ 논란
상태바
[데스크칼럼] 황당한 ‘김일성 가면 응원’ 논란
  • 송병형 기자
  • 승인 2018.02.11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병형 정경부장

온라인상에서 ‘황당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이른바 북한 응원단의 ‘김일성 가면 응원’ 논란이다. 통일부의 공식 반박에도 불구하고, 10일 밤 강릉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경기에서 북한 응원단이 ‘김일성 가면’을 쓰고 응원을 했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평창올림픽이 북한의 선전장으로 전락한 증거라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야 휘발성 강한 이슈가 화제가 되는 게 상례다. 연예인 관련 가십기사가 늘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처럼. 문제는 사정을 알만한 정치권이 부화뇌동하며 논란을 키운다는 점이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온라인상에서 가면 응원이 주목받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그 현장에 함께 있었는데도 한국 대통령이 얼마나 우스웠으면 김일성 가면을 감히 쓰겠냐. 정부는 북한에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또 북한 응원단이 쓴 가면이 김일성의 청년 시절 모습이라며 그 증거로 김일성의 청년 시절 사진도 올렸다. “북한에서는 김일성 핏줄(김정일, 김정은) 빼고 다른 사람 얼굴 내걸고 공개적인 응원하면 수령 모독으로 수용소 간다”는 주장도 더했다. 이 내용이 기사화되며 온라인을 더욱 달군 것은 불문가지다.

그런데 북한 주민이 김일성의 가면을 쓰고 응원한다는 게 과연 가능할까. 그네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최고 존엄에 대한 모독’이고, 우리 식 표현으로 하면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북한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알만한 이야기다. 그러니 응원단의 가면을 ‘북한의 미남스타’ 쯤으로 추정해 보는 게 상식이다. 통일부도 “미남 가면은 ‘휘파람’ 노래를 할 때 남자 역할 대용으로 사용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북한 응원단이 가면을 쓰고 불렀던 노래 ‘휘파람’은 북한의 인기가요로 ‘복순이네 집 앞을 지날 때 이 가슴 설레어 나도 모르게 안타까이 휘파람 불었네’라는 구절이 있다. 이 구절을 부를 때 응원단이 복순이를 사모하는 남성의 얼굴 가면을 쓰는 게 당연하지 않은가.

전향한 주사파이자 북한 전문가를 자처하는 하 의원이 이런 뻔한 내용을 모르고 말했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 알아도 모른 척 했을 거라는 의심이 드는 이유다. 게다가 하 의원은 최근에도 북한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엉뚱하게 활용한 바가 있다. 우리은행 새해 달력에 삽입된 초등학생의 인공기 그림 사건에서 하 의원은 인공기를 ‘제대로’ 그리지 못한 초등학생의 실수를 실수가 아닌 초등학생의 정치적 의도로 해석했다. 인공기 속 별을 왼쪽에 치우쳐 그려야 하는데 가운데에 그린 것은 “북한을 디스하고 김정은을 디스하고 조롱하는 것”이라는 해석이었다.

북한 응원단은 단일팀 남북 선수들이 3피리어드 내내 유럽의 강호, 스위스 선수들의 개인기에 눌려 농락당하는 상황에서도 실망하지 않고 더욱 큰 소리로 응원전을 펼쳤다. 공격수 최유정이 “몇 명 안 되는 북측 응원단이 링크 안을 가득 목소리로 채워서 좀 신기했다. 그게 힘이 되기는 하지만, 저희 선수들끼리는 사실 콜도 잘 안 들리고 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데 힘든 점이 있었다”고 말할 정도였다. 물론 관람석에 문 대통령 내외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자리한 것을 의식해 쉼 없이 열띤 응원에 나섰을 수도 있다. 그래도 보는 입장에서는 북한 응원단이 대견했다. 응원하기가 민망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골리 신소정의 악전고투만이 눈에 띌 만큼 스위스전은 힘든 경기였다. 북한에 대한 경계를 푸는 것도 문제지만, 색안경을 끼고 모든 것을 바라보는 것도 문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