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文정부 방침 절대 수용불가...위안부합의 이행하라”
상태바
아베 “文정부 방침 절대 수용불가...위안부합의 이행하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1.1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2일 관저에서 "위안부 합의는 국가와 국가간의 약속으로 한국측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교도통신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추가조치를 발표한 것에 대해 이를 수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2일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와 국가간 약속으로, 그것을 지키는 것은 국제적·보편적 원칙이다. (한국의 새 방침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全く受け入れることはできない)”며 “한국측에도 계속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를 발표하기 전부터 일본 정부는 합의문에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이라는 문구가 있기 때문에 추가 조치를 요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를 강조하며 역사 문제와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일본과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회복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대일 투트랙 외교 전략이 난항을 겪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와 자민당 등 보수 세력은 평창 동계올림픽 불참 등의 강경 대응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의 핵·미사일 기술 수준이 일본을 위협할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대북 공조를 위해서라도 한국과의 관계 정상화를 무시할 수 없는 입징이다. 오는 4월께는 일본이 주도하는 한중일 정상회의도 개최될 예정이로, 한국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다.

아베 총리는 이날 출국해 유럽 6개국 방문을 마치고 17일 귀국할 예정이다. 이후 일본 정부가 한국의 추가 조치 요구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방향과 수위에 대한 조율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