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남북 연락채널 복원 환영"…한국당 “문제는 북핵”
상태바
與野 "남북 연락채널 복원 환영"…한국당 “문제는 북핵”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1.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3일 남북 판문점 연락채널 복원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문제는 평창올림픽이 아니라 북핵”이라며 결이 다른 입장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여야는 3일 남북 판문점 연락채널 복원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문제는 평창올림픽이 아니라 북핵”이라며 결이 다른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남북 판문점 연락채널 복원과 관련, "남북 관계개선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평창 대표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 논의를 위해 판문점 연락통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며 "2016년 2월 10일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선언으로 끊긴 지 정확히 693일 만의 전격적인 남북 직통전화 복원"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남북 고위급 회담을 제안한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북한이 반응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우리 정부의 진정성 있는 노력에 대한 결실"이라며 "2년 만의 판문점 연락통로 개통은 그 자체만으로도 유의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성공적 평화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실효적 대화가 이뤄지길 바란다"면서 “이번 연락 채널 복원이 남북 대화 재개의 전환점이 되어 한반도 긴장 완화 및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대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역시 판문점 연락채널 복원에 환영의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당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환영한다"면서도 "진정성과 신뢰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북한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참여를 계기로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회복되길 바란다"며 "하지만 과거 북한은 말로는 평화를 얘기하며 뒤에서는 미사일 발사 준비를 하고 핵 무력 완성의 시간벌기 등을 해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곤 했다"고 했다.

다만 이 대변인은 "이런 위장 평화 공세가 더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는 긴밀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한 정교한 외교 전략을 펼쳐가야 하며, 당장의 성과에 급급해 성급한 오판을 하는 것은 금물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이날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남북회담 개최 문제 논의를 위해 판문점 연락 채널을 다시 개통키로 한 데 대해 "기본적으로 환영한다"고 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통로가 되길 바란다"면서도 "우려도 지울 수 없다"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운전석에 앉겠다고 했다가 '코리아 패싱'이라는 수모를 겪었던 정부가 자칫 명예 회복을 위해 성급하지는 않을지, 또 올림픽을 앞둔 정부가 북한에 저자세로 임하지는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그러면서 "행여 근거 없는 낙관으로 우물에서 숭늉을 찾다가 우물에 빠지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며 "연락통로가 북한이 제재와 압박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창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수단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오로지 평창올림픽 문제만 다루는 남북대화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북한이 판문점 연락 채널을 다시 개통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오로지 북한 선수단이 평창에 오게 하기 위한 굴욕적인 대화와 협상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지금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북한 핵인데도 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오로지 평창 올림픽 문제만 다루는 남북대화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정 대변인은 "특히 이번에 남북회담을 통해 북한이 사실상 핵보유국 지위 인정을 전제로 하는 여러 가지 무리한 요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굴한 대화와 협상은 안 된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아울러 “지금 필요한 것은 한반도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는 북핵 폐기를 전제로 하는 대화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