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바오로딸, 이춘선 마리아 이야기 담은 ‘네 신부님의 어머니’ 출간
상태바
[신간] 바오로딸, 이춘선 마리아 이야기 담은 ‘네 신부님의 어머니’ 출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9.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바오로딸 출판사가 한국 교회사상 최초로 네 명의 아들을 신부로 봉헌한 ‘네 신부님의 어머니’를 출간했다.

네 명의 아들, 한 명의 딸을 신부와 수녀로 봉헌한 어머니의 절절한 신앙 고백.

책에는 “성모님께 나를 맡기며, 곱게 나아가게 해주소서...” 열악하고 힘겨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자식들을 하느님의 사람으로 길러낸 한 신앙인이자 엄마의 모습이 일기와 편지글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또한 이춘선 마리아의 기도시와 오세민 신부가 들려주는 어머니 이야기에는 그의 깊은 신앙심과 자식들을 향한 모정이 담담하게 표현돼 있다.

이춘선 마리아는 자녀들, 특히 사제들에게 영명축일과 생일이면 편지로 축하를 전했고, 아들들이 행여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면 편지를 보내 ‘참 사제’로 살아갈 것을 당부하곤 했다.

편지글은 소박하고 진솔한 감동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다듬지 않고 가급적이면 원문 그대로 실었다.

책 사이사이 이춘선 마리아가 직접 쓴 편지, 유품, 아들 신부들에게 남긴 어린 시절 옷가지와 가족들의 모습을 담은 화보가 들어 있어 읽는 재미와 감동의 깊이를 더한다.

  • “나 같은 주제에 배우지 못하고 가난한 집안에서 
  •  신부를 몇 씩이나 낸단 건 사람의 힘이 아닙니다”
  •  


“배운 것도 없고 가진 것도 없는 입장에서 자녀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것은 신앙밖에 없었다. 그래서 모든 자녀들이 매일미사에 참여하도록 했다. 겨울이 되어서 손발이 얼어도 미사에 가지 않으면 밥을 주지 않았다. 영혼은 굶어 죽는데 육신이 배부른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가르침이었다.”(221쪽)


이춘선 마리아의 이 같은 신앙과 자녀 교육은 자녀들의 성소로써 그 결실을 맺어갔다. 장남(오상철 신부)이 1971년 사제로 서품된 데 이어 셋째(오상현 신부), 일곱째(오세호 신부), 막내(오세민 신부)까지 모두 하느님께 봉헌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4형제 신부를 아들로 둔 어머니가 되었다. 또한 하나뿐인 딸(오진복 수녀)도 수도자의 삶을 살고 있다.

구순의 어머니와 네 아들 신부의 추억과 사랑이 담긴 편지와 일기. 이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뜨거운 모정, 신앙의 힘까지 얻을 수 있다. 한 가정에서 어머니의 자리가 얼마나 소중한지, 성소의 못자리가 바로 그 가정임을 깨닫고, 어머니의 사랑이 하느님을 향한 사랑에서 출발했음을 잊지 않게 해준다.

이 책은 신앙에 회의를 느끼는 이들이나, 특히 이춘선 마리아가 아들들에게 보낸 편지글에서처럼, 자녀 교육에서 무엇을 우선해야 할지 고민하는 요즘 부모들에게 지혜의 나침반이 되어준다.

못난이, 못난이, 못난이.
낳으면 좋은 줄 알고 자꾸만 낳았네.
낳다 보니 아들 일곱이나 낳았네, 딸 넷하고. (중략)
그러다 보니 맏아들부터 하느님이 데려가시겠대.

그래서 보내면 좋은 줄 알고 자꾸 보냈어.
하나, 둘, 셋, 넷, 다섯. (중략)

아이고 못난이.
똑똑한 엄마 같으면 요것조것 따지기나 하지.
그저 주는 대로 낳고 보내라는 대로 보내고
그러니 하느님이 마음 놓고 주셨다가 빼앗으셨겠지.
아이고 하느님 제가 뭘 압니까. 알아서 하셔요.
영광 찬미 받으세요. 하느님.(166-167쪽)

사제품을 받고 첫 부임지로 떠나던 날, 어머니는 내게 서품 선물이라며 작은 보따리 하나를 건네셨다.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때 풀어보라 하셨다. 그러나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선물 보따리를 풀어본 나는 어머니의 깊고 깊은 사랑에 목이 메어 한참을 울었다.

그 보따리 안에는 장롱 속에 차곡차곡 보관해 둔 내 갓난아기 적 배냇저고리와 한두 살 무렵 입던 작은 옷가지들이 편지와 함께 개켜져 있었다. 학교에서 글을 배운 적이 없는 늙으신 어머니가 한 자 한 자 꾹꾹 눌러쓴 편지에는 이렇게 적혀있었다.
 

  • 사랑하는 막내 신부님, 
  •  신부님은 원래 이렇게 작은 사람이었음을 기억하십시오.” (198-199쪽)
  •  

이토록 위대한 신앙의 힘, 이토록 숭고한 모성의 힘을 어찌 가늠할까.?
세상의 모든 어머니를 향해 깊게 허리 접는다. 어머니!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