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전자비행정보 도입…운영 효율 ‘쏠쏠’
상태바
제주항공, 전자비행정보 도입…운영 효율 ‘쏠쏠’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7.09.1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공이 태블릿 PC를 통한 전자비행정보(EFB·Electronic Flight Bag)를 본격 도입해 운항 안전성과 운항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조종사의 지상업무 경감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제주항공[089590]은 태블릿 PC를 통한 전자비행정보(EFB·Electronic Flight Bag)를 본격 도입해 운항 안전성과 운항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조종사의 지상업무 경감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항공기 조종에 필요한 각종 교범과 운항자료 등의 비행안전문서를 반드시 항공기 조종실에 탑재하도록 돼 있다. 기존에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수 권의 종이책이었던 것을 전자문서로 전환한 시스템이 전자비행정보(이하 ‘EFB’)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4월 정부로부터 EFB 시스템 사용을 인가 받은 이후 본격적으로 운영하면서 항공기 안전운항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EFB 시스템 도입이후 많은 양의 항공기 탑재문서를 생략함으로써 항공기 무게를 줄여 연료 절감 및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또 비행 중에 원하는 최신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간운항 시에는 가독성을 높이는 등의 운항효율성 역시 크게 개선했다.

탄소배출량 감소는 제주항공 운항승무원들이 차별화된 운항환경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탄소저감 캠페인과 맞닿아 있다.

제주항공 운항승무원들은 탄소저감 캠페인 차원에서 △연료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고도로 비행하는 Optimum Altitude △착륙을 위한 접근과정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해 강하하는 Profile Decent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진입할 때 정지하지 않고 미리 준비된 추력을 이용하여 지연 없이 이륙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EFB 시스템 운영이후 운항 중에 손쉽게 매뉴얼을 검색할 수 있으며, 변경된 매뉴얼 및 다양한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도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어 안전운항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공항 유도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유도로 오진입을 방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뉴얼이 개정될 때마다 방대한 양의 문서를 복사하고 기내로 운반하는 등의 단순업무가 사라져 운항승무원들의 지상업무 과정에서 벌어지는 낭비요소를 크게 줄였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EFB 시스템 뿐만 아니라 항공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안전운항을 높이기 위한 전사 차원의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며 “글로벌 기준에 따른 안전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