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새 지도부,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로 가나
상태바
바른정당 새 지도부,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로 가나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1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동지들과 죽음의 계곡 건넌다"…비대위원장직 수락 시사
바른정당, 주중에 지도부 체제 결론 내…하태경 "유승민밖에 없다"
▲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앞두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금품수수 의혹으로 사퇴한 이혜훈 대표의 공백을 매울 바른정당의 새 수장으로 사실상 '유승민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유력시된다. 이른바 '자강파'로 분류되는 유 의원이 신임 비대위원장으로 당권을 잡게되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의 통합과는 다른 길을 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유 의원은 10일 이같은 비대위원장 직으로 거론되는 데 대해 "이 정도의 결기도 없이 무슨 개혁보수를 해내겠느냐. 저는 동지들과 함께 죽음의 계곡을 건너겠다"면서 '사즉생'의 정신으로 당을 살리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여기서 퇴보하면 우리는 죽는다. 여기서 전진하면 우리는 희망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이 대표의 사퇴 당시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자 "당의 총의를 모아 결정할 일"이라며 확답을 내놓지 않았지만 당 안팎에서 유 의원의 등판론이 요구되자 "바른정당이 최대의 위기에 처한 지금, 죽기를 각오한다면 못할 일이 없다"고 발언하면서 사실상 비대위원장 수락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이어 이 대표의 '불명예 퇴진' 이후 한국당과의 통합론에 무게가 실린 것과 관련해선 여전히 '자강'을 강조했다. 유 의원은 "힘들고 어려울 때 누구나 달콤한 유혹에 빠질 수 있다"면서 "그러나 아무리 힘들어도 뒷걸음쳐서야 되겠느냐. 허허벌판에 나와 지도에도 없는 길을 개척해보자고 했던 우리가 편하게 죽는 길로 돌아갈 수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제가 동지들과 함께 바른정당을 창당한 초심은 지도에도 없는 새로운 길을 가보자는 것이었다. 대통령 탄핵과 대통령 선거만 생각하고 바른정당을 창당한 것은 아니었다"라며 "현실의 진흙탕 정치 속에서 우리가 꿈꾸던 개혁보수의 길을 가려면 초인적인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당 전면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도체제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의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의원총회를 열고 안을 만들어 주중에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최종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권한대행' 체제를 이어가자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정기국회에 돌입한 후 존재감을 부각하기 위해선 유 의원의 등판이 필요하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당 최고위원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한국당의 흔들기에도 단호하게 맞서며 오히려 한국당을 흔들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면서 "당의 단결과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사람은 사실상 유 의원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주호영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는 사실상 대표 없이 가는 것이기에 너무 안이한 것으로, 당이 깨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지도자 없이 가자는 것"이라며 "현재 당의 앞길에는 지지율을 더 올리고 국민의당과 정치개혁연대를 성사시키며 지방선거를 승리해야 할 중차대한 과제가 있다. 이런 어려운 과제를 가장 잘 대처할 지도자가 바로 유승민"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