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월 임시회까지 박홍근 원내대표 체제로 갈듯
상태바
민주당, 4월 임시회까지 박홍근 원내대표 체제로 갈듯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3.23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중순까지 임기…국회 상황 따른 정무적 판단 원칙
"주요 현안 4월 임시국회 몰려있어 중대성 판단해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현행 박홍근 원내대표 체제로 4월 임시국회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오는 4월 임기가 끝나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일정을 맞춰 여야 원내대표의 동반퇴진을 고려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4월에 주요 현안이 몰려있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기에 부담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원내대표 관계자는 23일 출입 기자들에게 "차기 원내대표 경선과 관련해 당헌·당규상 원내대표 임기는 5월 중순까지로 하는 것과 국회 상황에 따라 정무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것도 두 가지 원칙으로 삼고 있다"며 "차기 원내대표 선출과 관련된 일정을 당 지도부와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당규 제13조에 따르면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는 매년 5월 둘째 주에 개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최근 여야 원내대표가 동시에 직을 내려놓고 새로운 원내대표들이 호흡을 맞추는 방안이 논의됐다. 하지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임기가 당초 4월 말에서 4월 초로 당겨지면서 공동 퇴진론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현안이 산적한 상황도 정무적 판단 대상이다. 이 관계자는 "주요 현안이 4월 임시국회에 몰려있기에 중대성을 판단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대장동 특검법이라도 3월 임시국회 내 처리하고 싶은 상황이지만 4월로 미뤄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건희 특검도 4월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며 "주요한 정치적 현안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에 현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4월 임시국회를 마무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시국회 내에 새 원내대표 경선을 치러버리면 차기 원내대표에게 정무적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군으로는 4선의 안규백 의원과, 3선 박광온·윤관석·이원욱·홍익표, 재선 김두관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