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봄철, 작은 관심으로 화재예방하자
상태바
[기고] 봄철, 작은 관심으로 화재예방하자
  • 여수소방서 돌산119안전센터 소방사 조경빈
  • 승인 2023.03.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소방서 돌산119안전센터 소방사 조경빈
여수소방서 돌산119안전센터 소방사 조경빈

매일일보  |  출근길 집 앞을 나서면 어두컴컴한 짙은 회색의 새벽은 사라지고 어느새 밝은 태양이 세상을 비추고 있다.

조금만 고개를 돌려 주변 나뭇가지를 살펴보면 몽글몽글한 새싹이 보인다.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 따뜻한 봄이 우리 곁을 찾아왔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에게는 봄이 마냥 화사하고 반갑기만 한 계절은 아니다. 소방청 화재통계를 살펴보면 최근 3년간(’20~’22년) 봄철 화재는 3만1990건이 발생했다. 이 중 1만7962건(56%)이 부주의 화재다. 

봄철에는 따뜻한 기온, 강한 바람, 낮은 상대습도 등 기후적 영향과 다양한 지역축제, 건설 현장의 공사 재개, 바쁜 농번기 시작 등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 

필자는 봄철 부주의에 의한 화재를 줄이기 위해 국민이 봄철 화재 특성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다음과 같이 화재 예방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흡연자는 정해진 안전한 장소에서 흡연하고 담배꽁초 불티 처리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농촌 지역에서는 농업부산물ㆍ생활 쓰레기를 무단으로 소각하지 않아야 한다. 농업부산물 소각이 필요한 경우 관할 읍ㆍ면사무소에 문의해 마을별로 정해진 공동 소각일에 소각해야 한다. 

셋째, 공사 현장에서는 불꽃을 발생하는 용접ㆍ절단ㆍ연마 작업 시 안전 요원을 배치한다. 가연물은 작업 위치로부터 10m 이상 멀리 둬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소화 방지포를 덮어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사장ㆍ사업장ㆍ가정에서는 꼭 소화기를 구비ㆍ비치해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에 활용해야 한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 한 대는 소방차 한 대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조치원소방서를 포함한 전국의 소방관은 화재 예방을 위한 캠페인ㆍ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변을 지나가는 소방차나 소방관을 보게 된다면 수고한다는 따뜻한 격려 한마디를 건네보면 어떨까 싶다.

우리 소방은 국민의 생명ㆍ신체ㆍ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