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갈오거리 노후 주택·상가 96곳에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상태바
신갈오거리 노후 주택·상가 96곳에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김길수 기자
  • 승인 2023.02.0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특례시,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일환…효율적 에너지 관리·안전사고 예방 효과 톡톡

[매일일보 김길수 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신갈오거리 일대 노후 주택과 상가 96곳에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 전___전반에 IOT 센서를 설치했다
스마트 전___전반에 IOT 센서를 설치했다

신갈오거리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대상 가구를 모집해 시스템 설치 등을 완료하고 지난 1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갈오거리 일대는 건축 후 20년 이상 지난 노후 건축물이 전체 건축물의 70%를 차지하는 데다 건물에 고시원 등이 많아 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았다.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은 노후 상가나 주택의 분전반에 l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센서를 설치한 뒤 앱과 연동하는 방식이다.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이상 전류 흐름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해 안내하기 때문에 전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시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누설전류를 찾아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줬다.

한 원룸형 주택에 시스템을 설치하면서 일반적이지 않은 높은 수치의 누설 전류가 감지됐는데 시가 확인한 결과 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던 노후 온열 매트에서 누설이 있어 사전조치 했다.

또 한 상가 건물의 정육점에서도 누설 전류가 감지됐고 노후한 전자저울이 원인이라는 것을 밝혀내 사전 조치해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았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전력 모니터링 시스템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노후 주택이나 상가의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