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히 맞서겠다"던 이재명, 검찰 답변 거부 예고…"진술서로 대신"
상태바
"당당히 맞서겠다"던 이재명, 검찰 답변 거부 예고…"진술서로 대신"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01.28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석 후 공개한 서면 진술서에 결백 주장
민주당 "법률서 보장하는 정당한 방어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소환 조사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소환 조사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정 기자]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사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진술서로 대신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조사에서 질의에 답하지 않으며 사실상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민주당이 28일 공개한 33쪽 분량의 검찰 진술서 서문에 따르면 이 대표는 "중립성을 잃고 이미 기소를 결정한 검찰은 진실과 사건 실체에 관심이 없다"며 "검찰은 이미 결정한 기소를 합리화하기 위해 진실을 숨기고, 사실을 왜곡하며 저의 진술을 비틀고 거두절미해 사건 조작에 악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오늘 검찰 조사에서 검사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는 법률에서 보장하는 것으로 부당 기소에 대한 정당한 방어권임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특히 검찰 수사의 부당성과 자신의 결백을 거듭 주장했다. 서문에서 "'언론 뒤에 숨은 비겁한 검사, 정적 제거에만 혈안이 돼 대통령 가족은 조사 않고 대통령 정적 제거에만 몰두하는 차갑고 불공정한 검사, 검찰 관계자들에게만 관대한 검사가 되고 있지 않는가' 국민이 우려한다"며 "검찰 스스로 자문해야 할 때"라고 비판했다.

또 "검찰은 정치 아닌 수사를 해야 한다. 법과 질서 유지에 최고의 권한과 책임을 가진 검찰이 권력자의 정적 제거를 위해 조작 수사에 나서는 것은 용서받지 못할 일"이라며 "가짜 뉴스와 조작 수사로 잠시 속일 수는 있어도 영원히 진실을 감출 수는 없다. 지금까지 그랬듯 엄청난 시간과 고통, 비용이 수반되겠지만 사필귀정할 것"이라고 검찰을 저격했다.

한편 검찰은 대장동 사업에서 민간업자들에게 7886억원 상당의 이익이 돌아가는 사업 구조를 인식하고 있었는지, 정진상 당시 정책 비서관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측근들이 대장동 일당과 금전과 선거 지원 등을 매개로 유착한 정황을 인식하고 있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