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통일은 준비된 경우에만 실현 가능…北인권상황 알려야"
상태바
尹대통령 "통일은 준비된 경우에만 실현 가능…北인권상황 알려야"
  • 김연지 기자
  • 승인 2023.01.2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신년 업무보고…尹 "北 주민에도 가능한 실상 정확히 공유"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연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통일은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통일부 신년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통일은 준비해야 되는 일이며, 그냥 되는 일이 아니다"라면서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수도 있겠지만 준비된 경우에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 특히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우리 국민 및 국제사회에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더 나아가 북한 주민들도 가능한 실상을 정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통일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북민 지원과 관련해서는 "통일을 준비하는 열정으로 정착 지원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권 장관은 '국민과 함께 미래로, 흔들림 없이 통일로'라는 주제 아래 '올바른 남북관계 구현'과 '통일미래 준비'를 위한 2023년 7대 핵심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업무보고에는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도록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 등을 통해 북한과 직간접 접촉을 모색하겠다는 계획과 한반도 평화와 민족 번영을 위한 중장기 구상으로 '신(新)통일미래구상'(가칭)을 짜겠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권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도발로 인한 비정상적 경색 국면이 지속되면서 국민들의 심적 고통과 피로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대외적으로 코리안 리스크 등 불필요한 국력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언제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되도록 방치할 수는 없다. 남북관계 상황이 어렵지만 이런 때일수록 통일부가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