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 만난 이태원참사 유족들…"진상규명 도와달라"
상태바
종교인 만난 이태원참사 유족들…"진상규명 도와달라"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3.01.1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회 이경호 주교·천주교 정순택 대주교 분향소 방문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가 18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분향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가 18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분향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회의 국정조사가 종료한 가운데 희생자 유족은 종교계 주요 인사와 만나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대한성공회 의장 주교이며 서울교구장인 이경호 주교는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방문해 분향하고 유가족과 간담회를 했다.

이태원 참사로 목숨을 잃은 이민아 씨의 아버지 이종관 씨는 이날 이 주교에게 전달한 서신에서 "10·29 참사 때 당국 대응이 지난 여러 해 핼러윈 축제 기간 중 용산구청과 경찰 등 관계 기관이 실시한 안전대책에 비해 매우 형식적이며 미비해 아예 사고를 방치했다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는 "막말과 악성 댓글로 2차 가해를 겪고 있으며 진실 규명을 위한 유가족들의 여러 의문점은 풀리지 않고 있다"면서 "제대로 된 진상 규명, 진실 규명을 위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 주교는 유족과의 면담에 앞서 취재진을 만나 "책임질 사람들은 책임지고, 함께 아픈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을 수 있기를,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기대하고 기도한다"고 말했다.

앞서 성공회 측은 이태원 참사 유족이 모여서 총회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기도 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는 이날 오후 역시 분향소를 방문해 헌화·분향하고 기도했다.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 교황청 차원에서 희생자들을 위한 기도나 위로의 말씀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정 대주교에게 부탁했다.

면담에서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뒤 국내에서 정치적·도의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면서 교황청을 통해 유족의 이런 생각을 정부에 전달해 달라는 요청도 나왔다.

정 대주교는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인 유흥식 추기경에게 유족의 마음을 전달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 10·29 참사 회복지원위원회의 김영철·김종생 목사는 애초 알려진 것과 달리 19일 분향소를 찾아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