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뒤늦게 시인…野 "엄중 문책"
상태바
軍, 北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뒤늦게 시인…野 "엄중 문책"
  • 김연지 기자
  • 승인 2023.01.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軍 "비행금지구역 북쪽 끝 일부 침범한 듯"
野, 강경 대응 예고…"본회의 긴급현안질문 추진"
지난달 26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과 관련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6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북한 무인기 영공 침범과 관련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연지 기자] 지난달 26일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 중 1대가 비행금지구역(P-73)에 진입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앞서 군 당국이 야당의 북한 무인기 용산 침범 가능성에 대해 강하게 부인해 왔던 만큼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5일 "전비태세검열실의 조사 결과 (지난달) 서울에 진입한 적 소형 무인기 1대로 추정되는 항적이 비행금지구역의 북쪽 끝 일부를 지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용산 집무실 안전에는 이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북한 무인기가 지나간 곳은) 용산 집무실 안전을 위한 거리 밖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합참은 '국가안보'를 이유로 북한 무인기가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한 지점이나 침범한 거리 등 자세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군 관계자는 "구체적인 항적에 대해서는 군사보안상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군은 전날(4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무인기 대응책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북한 무인기 1대가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P-73은 대통령 경호를 위해 설정된 것으로, 용산 대통령실과 한남동 대통령 관저를 중심으로 3.7㎞ 반경으로 설정됐다. 용산구를 비롯해 서초구·동작구·중구 등도 포함된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한 무인기 침투와 관련해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본회의 긴급현안질문과 국회 국방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무능한 정부가 펼치는 안보 불안의 끝이 과연 어디일지 너무나 우려스럽다"면서 "진상을 철저히 밝혀서 자신들의 작전 실패와 경호 실패를 거짓말로 덮으려고 했던 국방부 장관과 경호처장 등을 엄중히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반드시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국정조사에 준하는 청문회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을 추진해 안보 구멍, 경호작전 실패에 책임을 따져 묻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박성준 대변인은 "군의 작전 실패와 허위 보고야말로 최악의 이적행위"라면서 "군이 북한 무인기에 무방비로 영공을 침범당한 것도 용서할 수 없는 잘못이지만 열흘이나 국민을 속인 국방부와 경호처의 거짓말은 군사작전에 결코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합참은 어디까지 속인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대통령 역시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 침묵한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안보 태세를 재점검,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군은 우리 영공을 침범한 북한 무인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그동안 대한민국 군이 얼마나 대북 훈련과 대비가 부족했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태다. 지난 정권에서 중단되었던 실전 훈련 등이 재개돼야 함은 물론, 안보 태세를 전면적으로 재점검,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