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안전∙환경관리 통합 IoT 솔루션’ 확대 강화
상태바
SK플래닛, ‘안전∙환경관리 통합 IoT 솔루션’ 확대 강화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2.12.1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폐공간 IoT 복합가스탐지, 콘크리트 양생 온도 측정 등 공사 현장 내 안전∙환경관리 위한 IoT 시스템 고도화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SK플래닛이 스마트한 공사 현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안전·환경관리 통합 IoT 솔루션’을 확대 강화하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안전∙환경관리 통합 IoT 솔루션’은 편리하고 안전한 공사현장을 만들어주는 통합관리 플랫폼으로서 기존 소음, 미세먼지, 진동, 수질 등 환경관리 기능에 더해 밀폐공간 복합가스탐지, 화재 감시, 콘크리트 양생 온도 측정까지 가능하도록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건설현장에서도 원격 제어와 모니터링 등 자동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새롭게 추가한 ‘밀폐공간 IoT 복합가스탐지기’는 실시간 자동 농도를 측정해 기준 초과 시 자동알림 기능을 이용해 관리자들에게 알려준다. 또한 위험 탐지 시 사이렌이나 부저를 통해 주변에 위험을 알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콘크리트 양생 온도 측정기’도 새로 선보였는데, 설치가 간편하며 양생시의 온도를 자동으로 수집해 스마트폰이나 PC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K플래닛의 새로운 솔루션은 다양한 공사 현장에 적용할 수 있으며 대구 동성로, 대전 중촌, 과천, 의왕 등 건설 현장에 도입돼 활용 중이다. 향후 교량, 터널 등의 토목현장이나 공장 등에도 확대 사용될 계획이며 해당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SK플래닛은 스마트한 공사현장을 만들기 위해 타워크레인 이상감지 서비스 제공 장치 및 방법, 신뢰 통신 기반 건설현장 안전 관리 서비스 장치, 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 방법 등 관련 14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윤철진 SK플래닛 ICT솔루션 사업본부장은 “SK플래닛의 기술이 현장에서 전략적이고 편리하게 운영되길 기대한다”라며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강화해 보다 통합적인 안전·환경 IoT 솔루션 제공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