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청심국제중, 영훈중 유사 수법으로 편입비리”
상태바
[국감] “청심국제중, 영훈중 유사 수법으로 편입비리”
  • 이선율 기자
  • 승인 2013.10.1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후 “국제중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처분 필요”

[매일일보] 영훈국제중학교의 조직적인 입시비리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인 가운데, 사립 국제중 3개교 모두 전·편입학 전형에서도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사립 국제중 3개교의 2011~2012년 전편입학 전형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훈국제중, 대원국제중, 청심국제중은 각각 전편입학 전형에서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위반했다”고 14일 밝혔다.

정 의원은 특히 청심국제중의 경우 지역사회 배려자 전형을 신설해 성적이 낮은 학생을 우선 선발하는 등 입시비리 가능성이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전편입학 전형 역시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진후의원실 분석에 따르면 국제중 4개교는 각 학교에 합격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및 학습계획서 중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위반한 사례가 65%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기주도학습 전형 위반 비율이 절반 이상인 75%로 가장 많이 나타난 대원국제중의 경우, 토익?토플 점수를 버젓이 기록해 놓거나 영어나 수학 경시대회 수상 경력, 영재교육 수료 경력 등을 기록한 사례가 많았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2009년 외고 폐지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확산되자 그 대책으로 정부에서 입안한 것으로, 2011년부터 시행됐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근거로, 해마다 교육부에서는 국제중과 특목고 중 외고 및 국제고에 ‘자기주도 학습전형 및 고등학교 입학전형 영향평가 매뉴얼’을 통한 지침을 위반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게다가 각 학교는 자기소개서 및 학습계획서 작성서류에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도 굵은 박스로 표시해 놓고도 위반 시 감점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은 것이다.

자기주도학습 전형 위반 사례 중에는 전편입학 전형 서류에 초등학생 때 국제중에 지원했던 경력과 부모님의 직업을 기재하는 등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경우도 52명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지원자 중에는 국제중에 지원했다가 전편입 전형에 재응시한 학생이 49명이나 있었는데, 청심국제중의 경우 중복지원한 학생이 21명이었고 그 중에는 2학년이었던 4월, 7월, 12월과 다음해 3월까지 네 차례나 지원했다가 3학년 초에 최종합격한 학생도 있었다.

또한 전편입에 합격한 학생의 학부모의 직업을 보면, 고소득 직업군(의사나 교수, 법조인, 사업가)이 많았다. 대원국제중의 경우, 합격생의 절반에 가까운 42%가 그에 해당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심의 경우 2012학년도부터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중 하나로 ‘지역사회 배려자’를 추가했는데 이는 ‘전년도 2월 28일 이전부터 부모와 함께 가평군 지역에 거주하면서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사배자 전형의 악용이라는 것이 정 의원의 지적이다.
청심국제중의 지역사회 배려자 전형은 일반유형과 달리 지원자가 매우 한정돼 있어 합격률이 100%다. 게다가 일반전형에 비해 손쉽게 합격한 이들 학생의 성적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에 속했다.

하지만 2012년 3월과 8월 두 번의 전형 각각에서 유일한 지원자로 합격한 두 명의 학생 외에, 3월과 7월 각 전형에서 지역사회 배려자 전형으로 합격한 세 명의 학생은 같은 시기 합격한 일반전형 학생들에 비해 총점 및 1차 성적점수가 낮아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은 학생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후 의원은 “청심의 지역사회 배려자 전형은 올 6월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서도 위장전입이 밝혀져 문제가 된 바 있다”며 “학생들의 실제 거주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채 합격을 시키고 어떤 학생들의 경우 펜션이나 전원주택 등에 거주지만 이전한 경우도 있었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어 “뒷돈 입학 의혹은 일반전형 뿐 아니라 추첨이 아닌 성적 및 면접 총점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전·편입학 전형에서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는 만큼 국제중에 대한 더욱 철저한 감사와 그에 따른 처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