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연중 최대 행사 ‘소상공인대회’ 열렸다
상태바
소상공인 연중 최대 행사 ‘소상공인대회’ 열렸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2.12.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 킨텍스서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 슬로건 바탕 진행
이영 중기부 장관, 스마트·디지털 기반 경영혁신과 로컬상권 조성 등 발표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2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승엽 기자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이 2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승엽 기자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3고 복합위기(고환율‧고금리‧고물가)에 지친 소상공인을 위로하기 위한 연중 최대 행사가 열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연합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를 개최했다. 

소상공인대회는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된 소상공인을 위한 행사다. 매년 ‘소상공인의 날(11월 5일)’을 기념하고,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진행된다. 올해는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사고로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됐고, 이번 행사도 이날로 연기됐다. 

올해 행사는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소상공인의 코로나19 극복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개회사에서 “올해 슬로건(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에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고민과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염원을 담았다”며 “소공연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기업가정신을 갖춘 소상공인이 늘어날 수 있는 기반과 여건 마련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장관으로 취임한 이후 전국의 수많은 현장에서 소상공인을 만나보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업가 정신을 실천하시는 대표들이 있었다”면서 “이들을 보며 정부가 조금만 더 힘을 보태면 벤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중기부는 스마트·디지털 기반의 경영혁신,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행복한 로컬상권 조성 등을 3대 핵심과제로 설정해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이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신승엽 기자
이영 중기부 장관이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신승엽 기자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은 한국 경제의 근간이지만,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과 3고 위기, 디지털전환 가속화, 소비트렌드의 변화가 경영에 큰 난관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혁신에 나선 소상공인들을 뒷받침 하고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성장하는 기업가로의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이사장은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정책과 현장을 이어주는 평생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범 소상공인 및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를 격려하는 정부 포상도 진행됐다. 정부포상으로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우수지원단체에게 산업훈장 2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 표창 8점, 국무총리 표창 10점 등 145점이 수여됐다.

모범 소상공인 부문에서는 1인 소상공인으로 22년간 의정부에서 신발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이상백 대표가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백년가게 인증업체로 소상공인의 성공모델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육성 공로자 부문에는 성철현 한국사진앨범인쇄협동조합 회장이 소상공인의 이익창출과 경영안정에 기여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오는 3일까지 진행될 기능경진대회에는 △한국애견협회‧한국펫산업연합회 △한국맞춤양복협회 △아시아외식연합회 △집단급식조립협회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한국선물포장협회 △한국자동차판매유리업협동조합연합회 등 총 8개 단체 소속 2000여명이 참가해 숙련된 기술과 재능을 선보인다.

한편, 일반 참관객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케이크만들기·토털뷰티컨설팅·라떼아트·꽃박스장식·즉석사진관·헤나타투 스티커를 직접 경험해보는 체험관, 로컬브랜드와 우수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관, 한국화원협회와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의 전문 세미나, 혁신을 꿈꾸는 소상공인의 현실과 조언 및 사례 공유를 위한 희망토크쇼, 판매관 입정 제품들을 활용한 쿠킹라이브쇼 등 풍부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참가자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