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尹대통령 '인력 30% 감소' 공약, 실행 어렵다"
상태바
대통령실 "尹대통령 '인력 30% 감소' 공약, 실행 어렵다"
  • 김정인 기자
  • 승인 2022.11.2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통령실 총원 409명…70명 더 줄여야 공약 이행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정인 기자] 대통령실 인력을 30% 축소하겠다고 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관련, 대통령실은 해당 공약을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국회 속기록에 따르면,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은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 예산소위에서 "국민 수요가 워낙 폭주하고 있어서 30% 기준은 정말 지키기 어렵다, 정말 힘들다"고 말했다.

윤 비서관은 이어 "각 비서관실이라든가 수석실에서 증원을 요청해오면 저희가 업무량 분석을 다시 하고, 각 비서실에 근무하는 직원들 업무 역량 분석을 한다"며 "다른 비서관실에서 인력을 충원해달라 그러면 무조건 '안 된다'를 거의 입에 달고 살다시피 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그러면 차라리 직원을 바꿔라. 일 더 잘하는 애를 데려오라. 교체해라' 그런 식으로 요구하면서까지 최대한 (충원이) '안 된다'고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다 보니 업무량이 너무 많고 계속 늘어나고 있어 인력만큼은 탄력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수석비서관, 민정수석실, 제2부속실 폐지 및 인원 30% 감축을 공약했다. 현재 대통령실 총원은 409명으로 비서실 정원 443명 중 380명, 안보실 정원 47명 중 29명만 채용해 정원 대비 17% 축소된 형태로 운영 중이다. 이는 대통령실 조직 개편을 단행할 당시인 지난 8월 말 425명(비서실 396명, 안보실 29명)과 비교했을 때보다 16명이 더 줄어든 상황이다. 윤 대통령의 30% 인원을 감축 공약을 이행하려면 현재 상황에서도 약 70명 가까이 더 인원을 줄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