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맞는’ 교사 2배 증가…교권침해 심각
상태바
‘매 맞는’ 교사 2배 증가…교권침해 심각
  • 이선율 기자
  • 승인 2013.10.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올해 들어 일선 학교에서 교권을 침해당했다며 일선교사들이 교원단체에 상담을 신청한 사건이 지난해 비해 월등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에게 폭행당한 교사 숫자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눈에 띄었다.

13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약칭 교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교권침해 상담접수 건수가 모두 24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13건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유형별로 학부모나 학생의 폭언·폭행·협박 등 부당행위가 71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49건에 비해 45% 증가했다. 학교폭력 등 기타가 69건, 과도한 징계로 인한 신분 피해가 54건, 교직원간 갈등, 교내 안전사고 책임을 둘러싼 분쟁 각 22건이었다.

학교폭력 등 기타 항목은 지난해 상반기 19건에서 네 배가량으로 늘어났다. 이는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그 책임을 교원에 전가하거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등의 결정을 불복해 학교와 교사를 괴롭히는 사례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교총 측은 해석했다.

교육부 자료에서도 학생에 의한 교사폭행은 최근 들어 크게 늘어난 것이 확인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세연 새누리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에 따르면 학생에 폭행당한 교사 수가 2010년 45명에서 2011년 59명, 지난해 139명으로 크게 늘었다. 올해 1학기만 해도 81명에 달했다.

교총 김무성 대변인은 “분쟁 사안이 발생하면 무조건 항의하고 민원을 제기하는 등 교육 주체들의 접근방식이 미숙하다”며 “학교운영 참여절차와 방법, 분쟁해결 절차와 방법 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