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IPTV 첫 2천만 돌파 2020만명…종합유선방송 1282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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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IPTV 첫 2천만 돌파 2020만명…종합유선방송 1282만명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2.11.28 12: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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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수 2601만명…지난해 하반기 대비 37만명 증가
유료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박효길 기자
유료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박효길 기자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올 상반기 IPTV 가입자가 첫 2000만명을 돌파한 2020만명을 기록했다. 반면 종합유선방송 가입자는 1282만명에 그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을 이용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입자 현황 조사 후 검증 결과를 확정해 2022년 상반기 평균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 및 2022년 6월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발표했다.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산정 기준에 따른 올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00만5812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돼 지난해 하반기 대비 37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하반기 증가폭(53만명대)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KT 858만6837명(23.85%) △SK브로드밴드(IPTV) 624만8035명(17.35%), △LG유플러스 536만8579명(14.91%) △LG헬로비전 374만3550명(10.40%) △KT스카이라이프 297만7656명(8.27%) △SK브로드밴드(SO) 284만6714명(7.91%)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체별로는 △IPTV 2020만3451명(56.11%) △SO 1282만4705명(35.62%) △위성방송 297만7656명(8.27%) 순으로 IPTV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2000만명을 넘었다.

특히, 2017년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올 상반기 기준 약 738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688만8995명(46.91%), 개별 가입자 1651만3827명(점유율 45.86%), 단체 가입자 260만2990명(7.23%) 순으로 집계되었다.

IPTV 3사 계열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지난해 하반기 대비)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284만명(15만명 증가) 및 35.65%(0.07% 증가)이고,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11만명(18만명 증가) 및 25.31%(0.02% 감소)이며, △SK브로드밴드(IPTV+SO)은 909만명(17만명 증가) 및 25.26%(0.24% 증가)로 나타났다.

올 6월말 기준 유료방송 총 가입자 수는 3679만891명으로 파악됐다.

사업자별로는 △KT 868만7689명 △SK브로드밴드(IPTV) 631만8677명 △LG유플러스 537만6810명 △LG헬로비전 388만1390명 △KT스카이라이프 316만4051명 △SK브로드밴드(SO) 299만6910명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양로원 등 무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3만6483명)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15만7171명)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129만9982명)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만 사업자 제출자료를 기반으로 한 통계로 개별로 이용계약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은 가입자가 포함돼 있어 실제 가입자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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