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딸 ‘김주애’와 두번째 공개행사…ICBM 성공기념
상태바
김정은, 딸 ‘김주애’와 두번째 공개행사…ICBM 성공기념
  • 신대성 기자
  • 승인 2022.11.2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BM '화성-17형' 공로자들 기념사진
개발공로 장창하·김정식 대장 승진
2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둘째 딸 김주애와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둘째 딸 김주애와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신대성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에 이어 둘째 딸 김주애와 또 손을 잡고 등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 성공을 기념해 공로자들과 핵전쟁억제력 강화를 재차 다짐했다.

2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둘째 딸 김주애와 함께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성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번 기념행사에서 김 위원장은 참석자들에게 "인민의 무조건적인 지지성원 속에 떠받들려 태여난 우리의 화성포-17형은 분명코 우리 인민이 자기의 힘으로 안아온 거대한 창조물이며 전략적 힘의 위대한 실체이고 명실공히 조선인민의 화성포"라고 말했다.

통신은 이번 ICBM 발사 공로자들을 "우리가 비축한 핵전쟁억제력의 가공할 위력을 만방에 힘있게 떨친 미더운 국방전사들"이라고 추켜세웠다.

국방과학원 미사일 부문의 과학자, 기술자, 노동자, 일군(간부)들은 김 위원장에게 바치는 결의 편지(맹세문)에서 "뼈가 부서져 가루가 되는 한이 있어도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를 위하여 영원히 용감히 싸워나가겠다"며 "전략전술미사일들의 전력화를 힘있게 다그쳐 백두산 혁명공업의 병기창을 질량적으로 더욱 굳게 다져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화성-17형 개발과 발사에 기여한 군 인사들의 계급을 올려주며 군심 결집에도 나섰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대장(별 4개) 2명, 상장(별 3개) 1명, 중장(별 2개) 2명, 소장(별 1개) 9명, 대좌 19명, 상좌 44명, 중좌 18명, 소좌 3명, 대위 6명, 상위 1명, 중위 1명 등 대규모 승진 인사가 단행됐다. 이 가운데 기존에 상장이었던 장창하 국방과학원장·김정식 노동당 군수공업부 부부장이 대장으로 승진했다.

아울러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화성-17형 이동발사차량(TEL)인 '차량 321호'에 영웅 칭호와 금별메달 및 국기훈장 제1급을 수여하는 내용의 정령을 전날 발표했다. 북한이 사람이나 공장 등이 아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영웅 칭호 부여와 함께 메달, 훈장을 수여해 주목을 끌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TEL이 "미제의 핵패권에 맞설 수 있는 명실상부한 핵강국임을 세계 앞에 뚜렷이 실증하고 최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보유국의 위용을 만천하에 떨친 공로를 인정해 영웅 칭호를 내렸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