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수능 후 치아교정 급증… 외모·기능 동시에 개선해야
상태바
[건강칼럼] 수능 후 치아교정 급증… 외모·기능 동시에 개선해야
  • 이양구 아이디치과 프로닥터(교정과 전문의)
  • 승인 2022.11.2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양구 아이디치과 프로닥터(교정과 전문의)<br>
이양구 아이디치과 프로닥터(교정과 전문의)

[매일일보]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방학 시즌이 시작되면서 치아교정을 찾아 치과를 찾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 본래의 기능인 음식물 섭취를 용이하게 하고 외모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

학생들이 많이 찾는 치아교정종류에는 클리피씨와 클라리티가 있다. 해당 치아교정종류는 치아교정 시 외부에서 티가 크게 나지 않아 심미성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클리피씨는 기존의 일반 보철교정과 다르게 와이어를 묶지 않고 고정하는 자가결찰 시스템으로 작동한다. 와이어가 자유롭게 움직여 꾸준하고 일정한 힘으로 교정이 진행돼 일반 보철교정 보다 치아교정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드럽게 움직이는 와이어 시스템을 갖춘 만큼, 치아교정종류 중에서도 통증이 덜하고 치아 색에 가까운 세라믹 브라켓을 이용해 외적으로 영향을 최소화했다. 청소년치아교정뿐만 아니라 성인교정에서도 찾는 이들이 많은 이유다.

클라리티교정 역시 청소년치아교정으로 인기가 높은 치아교정종류다. 클라리티는 슬라이딩 도어 방식을 이용해 간편한 장치 결찰을 통해 진료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고무줄과 철사를 통해 치아를 일일이 고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입을 오래 벌리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도 줄였다.

다만 치아교정은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측정하고 치아교정종류를 선택해야 하므로 치아교정가격이나 치아교정비용만 우선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치과에서 만날 수 있는 전문의들은 △치과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철과 △치과보존과 △치주과 △소아치과 △구강내과 △통합치의학과 등 8종류로 분류된다. 대학병원까지 확장하면 △영상치의학과 △예방치과 △구강병리과까지 총 11개의 전문 분야로 나뉜다.

이 중 28개 치아를 배열하고 기능적인 부분 및 심미적 효율성을 우선하는 분야는 교정과다.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치아교정종류를 정하고 진행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수능 종료 및 겨울 방학을 맞아 치아교정을 생각하고 있다면 클리피씨나 클라리티 등 다양한 치아교정종류를 보유하고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