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주간지 “서울대 장점은 동문·취업 경쟁력”
상태바
美주간지 “서울대 장점은 동문·취업 경쟁력”
  • 국제부
  • 승인 2013.10.1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명문대 영어 통용” 대학생들에 유학 권유

[매일일보] 미국의 유력 시사주간지인 US뉴스앤드월드리포트는 서울대를 아시아 최고의 명문대 가운데 하나로 꼽으면서 ‘동문의 힘’이 학교 발전의 동력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내 학교평가 기관 중 하나이기도 한 US뉴스는 지난 8일(현지시각) 인터넷 판에서 데이비드 슈미트 미들테네시주립대 국제담당 부학장 등 고등교육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슈미트 부학장은 서울대를 일본 도쿄대, 중국 베이징대, 싱가포르 국립대와 함께 아시아에서 몇 안 되는 일류대라고 평가하면서 걸출한 동문과 취업 경쟁력이 이들 학교가 번창하는 이유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취업문제와 관련해 “이들 대학은 취직에 관해선 환상적인 평판을 갖고 있다”며 많은 졸업생이 결국에는 정치 지도자로 활동한다고 소개했다.

US뉴스는 또 이들 대학이 미국 명문대와의 교류를 통해 명성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대의 앨런 샤오 교수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립대는 예일대와 파트너십을 맺었고 홍콩과기대는 1991년 개교 당시 노스웨스턴대 교수들이 컨설턴트로 활동했다.

샤오 교수는 특히 중국 대학들은 각종 혜택 제공을 통해 미국에서 교육받은 중국인 교수 유치에 성과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US뉴스는 미국 학생들을 향해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아시아 유학에 관심을 가지라고 권고했다.

슈미트 부학장은 미국 학생들은 “과연 내가 한국, 중국, 일본에서 공부할 수 있을까”라고 걱정하지만 아시아 명문대에서는 영어를 모국어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는 학업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지워싱턴대의 윌리엄 커밍스(국제교육학) 교수는 더욱 풍부한 경험을 쌓으려면 외국에 나가야 한다고 미국 학생들에게 권했다.

애틀랜타=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