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부동산 대책이 시장 내성 키웠다”
상태바
“잦은 부동산 대책이 시장 내성 키웠다”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3.10.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유자금 보유자 유인 정책 필요”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주택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잦은 부동산 대책이 시장의 내성을 키웠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는 정부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장 정상화를 위해 수시로 발표한 부동산 대책이 오히려 시장의 내성을 키운 측면이 있다며 외국의 사례처럼 여유 자금 보유자를 유인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9일 밝혔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MB정부는 27차례의 크고 작은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고,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4·1 주택정상화 대책을 시작으로 7·24 후속 조치, 8·28 전월세 안정 대책 등 총 3차례의 대책을 내놨다.

이 가운데 미국발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8년 11월에 나온 11·3대책과 2010년 8월 공개된 8·29 주택거래정상화대책 등을 제외하면 시장에 '약발'이 크게 먹히지 않았다고 부동산114는 분석했다.

11·3대책은 서울 강남3구를 제외한 수도권 전지역의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 수도권 전매 제한 기간 완화 등 파격적 부동산 규제 완화책을 담은 덕분에 이듬해 3분기까지 서울과 수도권의 부동산 시장 상승세를 견인했다.

총부채상환비율(DTI) 은행권 자율 조정과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신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 연장 등 내용이 포함된 8·29대책 이후에는 중소형 저가매물과 재건축 아파트 중심으로 매수세가 살아나 지난 2011년 상반기까지 부동산 경기의 상승세가 이어졌다.

부동산114는 현 정부 들어 처음 나온 부동산 대책인 4·1대책과 최근 발표된 8·28대책을 통해서도 꽁꽁 얼어붙었던 서울과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에 다소 온기가 돌고 있다고 평가했다.

부동산114는 모처럼 찾아온 주택 시장의 상승세가 이어지려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와 리모델링 수직 증축 허용, 취득세 영구 인하 등 주요 부동산 관련 법안이 조속히 처리되는 것과 함께 다주택자와 같은 여유 자금 보유자를 시장에 끌어들이는 유인책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병철 책임연구원은 “일본의 경우 2010년부터 부모가 자녀에게 주택 구입 자금을 증여할 때 최대 1500만엔까지 증여세를 비과세한다”며 “세금 부담을 경감함으로써 거래를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임 연구원은 주택 매각 대금으로 더 비싼 주택을 새로 구입하면 양도소득세 과세를 유예하는 미국의 양도소득세 과세 이연제, 신축 건물 매입시 매매가의 20%를 5년간 무이자로 빌려주는 영국의 주택경기 부양책, 외국인 주택 구매자에게 영주권을 주는 그리스와 스페인의 사례 등도 시장 활성화를 위해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