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일 맞추기' 급급한 공사 퇴출
상태바
서울시, '기일 맞추기' 급급한 공사 퇴출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3.10.09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 등 위험 때 공사지연 책임 면제…감리기간도 연장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서울시가 공사장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기일 맞추기’에 급급한 공사를 퇴출하기로 했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노량진 수몰사고와 방화대교 접속도로 붕괴와 같은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장마 등 위험 요소가 있으면 공기 지연 책임을 면제하고 감리 기간과 비용을 늘리기로 했다.

시는 또 공사 현장 안전을 책임지는 감리원에게 안전사고가 우려되면 '공사 중지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도록 했다.

이는 지난 7월15일 근로자 7명의 목숨을 앗아간 노량진 수몰 참사가 공기에 쫓겨 장마철에 배수지 공사를 강행하는 과정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감리원 처벌도 강화된다. 시공사와 감리원이 부실 공사를 은폐, 축소하면 감리원은 처분 기준의 배로 가중처벌하는 쪽으로 법 개정이 추진된다.

노량진 현장처럼 밀폐공간 작업 때 위험 대피 방법 등에 대한 계획을 세워 감리자의 사전허가를 받도록 하고 전담 관리자가 출입, 작업 진행을 모두 확인하는 제도도 이달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사업부서-하도급업체 등 4단계로 된 재난상황 전파 단계는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현장으로 단축된다.

지난 1994년 책임감리제 도입 후 담당 공무원의 현장 이해도가 낮아진 점을 고려해 순환보직제를 축소하고 감리·터널·교량 등 분야별 전문가 180명을 양성하는 방안도 오는 2016년까지 추진된다.

공사 대부분을 저가로 하도급업체에 넘기는 관행에도 제동이 걸린다. 현행 50억원 미만 공사는 원도급 의무비율이 금액에 따라 10∼50% 이상이지만 앞으로는 50% 이상으로 일괄 적용된다.

규정에 없던 100억원 미만 공사과 300억원 미만 공사는 각각 30% 이상, 20% 이상 원도급 업체가 하도록 바뀐다.

기본 설계 도면을 세밀화한 시공상세도와 구체적인 공사 방법을 명시한 시공설계도 등 공사 기본 사항을 시가 직접 관리하고, 200억원 이상 공사 현장에는 안전전문가 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한다.

100억원 이상 공사에는 건설기술심의와 심리상담사 상시 배치가 의무화된다.

시는 또 시간에 쫓겨 부실하게 설계하지 않도록 설계과정에서 적정 기간을 보장하고, 시공 전문가가 참여해 적정 공사 기간을 산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업체가 영업정지 상태거나 부도를 냈을 때, 안전행정부 평가 신용등급 CCC+ 이하 등일 때 공사가 더 어렵다고 판단되면 계약을 해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