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 포기 설득해달라”
상태바
“北 핵 포기 설득해달라”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0.0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시진핑과 양자회담… 대북 문제 등 의견 교환

▲ 7일 오전 발리 아요디아호텔에서 열린 한국-중국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회담장 입구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재회,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경제발전에 주력하도록 (설득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낮 숙소인 발리의 아요디아 리조트 발리 그랜드볼룸에서 한 석달여만의 회담에서 “지금 북한 주민의 많은 수가 만성 영양실조에 걸렸다고 하는데 핵무기에 모든 것을 쏟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경제발전에 주력하도록 중국이 많이 설득하고 힘써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약속하고 사흘전에 일방적으로 취소를 하는 바람에 평생을, 50년 이상을 기다려온 이산가족의 마음에 상처를 준 것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기위해서는 양국의 긴밀한 공조가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6월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를 격상할 수 있는 합의를 많이 했는데 후속조치가 착실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을텐데 탈북자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DMZ평화공원을 추진하고자 하는 (저의) 뜻을 북한에 전달해 준 것으로 알고 있다.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지난 6월 이후 이번이 우리의 3번째 만남”이라며 “이것은 우리 양국이 얼마나 긴밀하고 소중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6월 대통령님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우리는 양자관계, 그리고 지역 공동관심사로 불리는 지역과 국제 문제를 놓고 깊이있는 의견교환을 가졌다. 이것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서였다. 중·한 관계의 항구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뜻깊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양국은 모든 분야에서 다 중요한 협력동반자가 됐다”며 “우리는 외교와 국회, 국방, 경제, 무역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정기적인 대화체제를 구축했으며 우리의 공동 노력에 의해 양국의 정치적 신뢰는 계속 심화되고 있다”고 양국 관계를 평가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발리 소피텔에서 공식 개막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다자무역체제 강화를 위한 APEC의 역할'을 주제로 선두발언을 했다.

박 대통령은 '회복력있는 아태지역, 세계 성장의 엔진'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정상회의의 첫 공식 프로그램인 세션1에서 APEC  회원국 등 21개국 정상들을 상대로 한 발언을 통해 "세계적으로 성장 활력 제고가 필요한 현 시점에서 자유무역이 더욱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