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 상선 NLL 침범에 경고사격…서해훈련 실시(종합)
상태바
軍, 北 상선 NLL 침범에 경고사격…서해훈련 실시(종합)
  • 김연지 기자
  • 승인 2022.10.2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南이 군사분계선 침범해 방사포 10발 사격"
해군, 24~27일 '서해합동훈련' 돌입…"NLL도발 대응"
지난 16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해병대 연평부대에서 바라본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중국 어선들이 조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6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해병대 연평부대에서 바라본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중국 어선들이 조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연지 기자] 북한 상선 1척이 24일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군의 경고통신과 경고사격을 받고 퇴각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군도 우리 함정을 향해 방사포 10발을 위협 사격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42분쯤 서해 백령도 서북방 약 27㎞ 지점에서 북한 상선(선박명: 무포호) 1척이 NLL을 침범했다. 합참은 우리 군이 경고 통신 및 경고사격으로 북한 상선을 퇴거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북한군은 남측 함정이 서해 해상군사분사계선을 침범해 경고사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오늘 새벽 3시 50분경 남조선 괴뢰해군 2함대 소속 호위함이 불명 선박단속을 구실로 백령도 서북쪽 20㎞ 해상에서 아군 해상군사분계선을 2.5∼5㎞ 침범하여 '경고사격'을 하는 해상적정이 제기되었다"고 밝혔다.

총참모부는 "서부전선 해안방어부대들에 감시 및 대응태세를 철저히 갖출 데 대한 지시를 하달하고 5시 15분 해상적정발생수역 부근에서 10발의 방사포탄을 발사하여 적함선을 강력히 구축하기 위한 초기대응조치를 취하도록 하였다"고 했다.

이어 "우리 군대는 24일 5시 15분 룡연군일대에서 사격방위 270° 방향으로 10발의 위협경고사격을 가하였다"며 "최근에 지상전선에서의 포사격도발과 확성기도발에 이어 해상침범도발까지 감행하고 있는 적들에게 다시 한번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전 5시14분께부터 북한군이 북한 황해남도 장산곶 일대에서 서해 NLL 북방 해상완충구역 내에 발사한 10발의 방사포 사격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우리 영해에 관측된 낙탄은 없었다.
    
합참은 "NLL을 침범한 북한 상선에 대한 우리 군의 정상적인 작전조치에 대해 북한군이 방사포 사격을 실시한 것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자 도발이다. 이러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적반하장식 주장은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합참은 "우리 군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16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해병대 연평부대 관측소(OP)에서 바라본 해상에서 우리 해군 함정이 경계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전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해병대 연평부대 관측소(OP)에서 바라본 해상에서 우리 해군 함정이 경계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해 해군은 호국훈련의 일환으로 이날부터 오는 27일까지 대규모 서해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적 도발에 대비해 연합·합동 해상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고, 군사 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한 대규모 해상 실기동훈련으로 한미 육·해·공군 및 한국 해경이 참가한다.

주요 훈련으로 한미 연합·합동전력은 특수전부대를 태우고 서북도서 및 서해안을 고속 침투하는 적의 공기부양정 등 침투전력을 신속하게 탐지하고, 한미 연합·합동전력이 격멸하는 해상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을 비롯해 북방한계선(NLL) 국지도발대응, 해양차단작전 등으로 진행된다.

육·해·공군은 물론 미 전력 및 우리 해경은 실전처럼 부여된 상황 속에서 상호 정보교환 및 작전 절차 등을 반복 숙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합·합동작전 수행 절차를 익히고 상호 운용성을 증진함은 물론, 강도 높은 훈련과 행동화를 통해 최고도의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할 방침이다.

류호상 해군제2함대사령관(소장)은 "이번 훈련은 다양한 해상 도발상황에 대비해 연합·합동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의 방어적 훈련"이라며 "적 도발 시 훈련한 대로 단호하게 응징해 우리 영해를 반드시 사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