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수장관 "한일어업협정 재개 위해 고위급 접촉 검토"
상태바
조승환 해수장관 "한일어업협정 재개 위해 고위급 접촉 검토"
  • 여이레 기자
  • 승인 2022.10.21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질의 경청하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의원질의 경청하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여이레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한일어업협정 재개를 위한 고위급 접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7년째 중단된 한일어업협정을 재개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실무협의부터 시작하기 위해 타진하고 있으나 일본이 우리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내걸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위급에라도 먼저 접촉을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고, 이 방안을 실제 검토하고 있다"며 "외교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일어업협정은 한일 양국 어선이 서로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 지정된 조업량, 어선 숫자, 조업 기간을 지키면서 어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협정을 말한다.

한일관계 악화로 한일어업협정이 타결되지 못하며 2016년 6월 이후 양국 어선들이 상대 EEZ에서 전면 철수한 상태다.

국내 어업인들은 일본 EEZ에서 철수한 이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조업하는 배들의 숫자는 줄어들지 않은 상태에서 어장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5월말과 8월말 일본 농림수산성에 한일어업협정 재개를 촉구하는 장관 명의의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