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후폭풍’… 朴 지지율 '뚝'
상태바
기초연금 ‘후폭풍’… 朴 지지율 '뚝'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3.10.0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으로 50%대 떨어져… 부정평가 첫 30%대 기록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고치 67%에서 50%대로 떨어졌다.

기초연금 등 복지공약 후퇴 논란과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퇴 ‘후폭풍’이 박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사흘간 전국 성인 남녀 10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이는 전체의 56%였다.

박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해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평가를 한 응답자는 34%로 나타났다. 박 대통령 취임 후 첫 30%선을 넘어섰다.

부정적 평가를 한 이들 중 36%는 ‘공약실천 미흡/공약에 대한 입장 바뀜’을 이유로 들었다. 또 ‘국민소통미흡/너무 비공개/투명하지않다’, ‘인사 잘못함/검증되지 않은 인사 등용’을 이유로 꼽은 이들도 각각 10%에 달했다.

정국의 뜨거운 이슈로 부상한 기초연금과 관련해 응답자의 82%는 ‘소득을 고려해 선별적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어르신들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의견은 16%였다.

다만 연금 수혜 계층인 60대 이상 연령층의 지지율 변화는 거의 없었다.

진 전 장관의 사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46%로 긍정적인 평가 28%보다 높았다. 공약을 수정에 대한 불만보다는 수정 과정에서의 불통이 문제라고 풀이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같은 기관에서 실시한 9월 4주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60%, 9월 2주는 67%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