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강도 높은 구조조정 필요”
상태바
“해운업계 강도 높은 구조조정 필요”
  • 배나은 기자
  • 승인 2013.10.0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 불황으로 체력 소진...정부 채권단 지원 있어야

[매일일보 배나은 기자] 국내 해운업계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신용평가의 송민준 수석애널리스트와 박춘성 실장은 6일 ‘풍전등화 국내 해운업계, 본원적 대책 마련 시급’이라는 보고서에서 구조조정 등을 통해 해운업계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근 선박 발주 잔량이 줄고 세계 경제가 회복 기조를 보이면서 해운업종의 시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해상 물동량 증가 둔화와 대형선박 위주의 발주 확대 등을 감안하면 운임 등 시황회복은 느리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11년까지는 국내외 해운업체들이 대부분 부진한 영업실적을 기록했지만, 지난해부터 머스크, CMA-CGM 등 해외 상위 선사들은 가시적인 영업실적의 개선을 이뤄나가며 국내 업체와 차별화된 행보를 보였다.

해외업체의 실적개선은 선박의 대형화와 높은 연료 효율성, 글로벌 네트워크 등 구조적인 원가 경쟁력에서 기인한 것으로, 상위 3개 선사는 앞으로도 초대형 선박 추가 인수 등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내 선사는 2011년 발주를 통해 1만3000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대 분량)까지 대형화 추세에 동참했으나, 이후 과중한 채무부담과 유동성 문제로 인해 선박 가격이 하락한 시점에도 선박 발주에 나서지 못했다.

송민준 애널리스트는 “경쟁사들이 고효율 대형선박에 선제 투자를 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국내 업체의 원가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금융기관, 투자자들이 공조해 기간산업의 국가경쟁력 유지 차원에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송 애널리스트는 “선박금융공사 설립이 무산되고 해운보증기금 설립도 지연되는 등 지원이 중단됐고 회사채 차환 지원 등 제한적인 유동성 지원만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업계가 이미 장기 불황으로 체력이 소진된 상태여서 한계가 있다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정부와 금융기관, 투자자들이 공조해 기간산업의 국가경쟁력 유지 차원에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