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노영민 前비서실장 소환… 민주당사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노영민 前비서실장 소환… 민주당사 압수수색
  • 최재원 기자
  • 승인 2022.10.1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주재 대책회의 이후 북송 방침 결정… 경위 추궁
'이재명 측근' 김용 이후 당사 압색 나서… 민주당 반발로 대치
서울중앙지검이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19일 체포하고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이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19일 체포하고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최재원 기자] 검찰이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했다. 검찰이 민주당사 압수수색에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이 강력 반발해 대치했다.

19일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이준범 부장검사)는 노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지난 2019년 11월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탈북 어민 2명을 강제로 북한으로 돌려보내는 데 노 전 실장이 관여한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노 전 실장이 어느 정도 개입했는지, ‘윗선’의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노 전 실장 조사 후엔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도 소환할 전망이다.

이날 검찰은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며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하고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김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영장을 집행했으며 그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또한 검찰은 민주연구원의 김 부원장 사무실이 위치한 민주당사에서도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이에 민주당은 저지에 나서 양측이 대치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