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김성진 대표, 대한약학회 추계학술대회서 기조강연
상태바
메드팩토 김성진 대표, 대한약학회 추계학술대회서 기조강연
  • 이용 기자
  • 승인 2022.10.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GF-β 연구 및 항암제 ‘백토서팁’ 개발 과정 소개
사진=메드팩토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 사진=메드팩토

[매일일보 이용 기자] 바이오마커 기반 혁신신약 개발기업 메드팩토는 김성진 대표가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개최되는 2022 대한약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을 한다고 19일 밝혔다.

‘산학연 협력을 통한 뉴노멀 시대의 신약개발 여정’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성진 대표는 기조강연에서 TGF-β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항암제 ‘백토서팁’ 개발 과정을 소개한다.

김성진 대표는 세계 최초로 ‘TGF-β 수용체 유전자의 결손과 돌연변이’를 규명하는 등 암 유전체 분야에서 310여 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한 세계적 권위자다. 또한 한국인 최초, 세계 5번째로 개인 유전체 해독에 성공한 바 있다.

현재 메드팩토가 개발 중인 백토서팁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주요 기전으로 알려진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의 기능을 저해하는 TGF-β 신호 억제제이다. 암 주변 미세 환경을 조절해서, 다양한 암 치료제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돕고 암의 증식과 전이를 저해하는 역할을 한다.

메드팩토는 췌장암, 대장암 등 다수의 암종에서 백토서팁과 기존 항암제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골육종에서는 단독 요법으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