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포상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 찾는다
상태바
부여군, ‘포상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 찾는다
  • 오정환 기자
  • 승인 2022.10.1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대전지방보훈청,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업무협약

[매일일보 오정환 기자] 부여군(군수 박정현)이 포상을 전수하지 못한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에 나선다.

좌-박정현 부여군수, 우-청장 직무대리 김상희 총무과장 사진=부여군
좌-박정현 부여군수, 우-청장 직무대리 김상희 총무과장 사진=부여군

군은 2020년부터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연구용역을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해 부여 출신 독립운동가 425명을 발굴해 냈다. 1차 용역에서 찾아낸 163명 중 92명에 대해 서훈을 신청했고 현재까지 33명에 대한 포상이 결정됐다. 2차 용역에서 발굴한 262명 중 약 140명에 대해서도 서훈을 신청할 예정이어서 포상 대상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군이 대전지방보훈청(청장직무대리 김상희)과 지난 12일 체결한 ‘포상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찾기 업무협약’은 부여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을 한 사람이라도 더 찾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조국 독립을 위해 희생·공헌한 분들의 충의와 위훈을 기리며 상호 협력해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취지에서다.

업무협약서에는 ▲후손찾기 활성화를 위한 협의회 정례 개최 ▲후손찾기 조사에 필요한 관련 자료 및 정보 공유 ▲지역 독립운동가 묘소 및 후손찾기 캠페인 추진 ▲지역 독립운동 사료 발굴, 소장 자료 교환 및 공유 ▲기타 후손찾기 관련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인 협력사항이 고루 담겼다.

대상 독립유공자는 3.1운동을 한 김덕빈·강석희·추해룡·김근규, 국내 항일운동을 한 강도형·강주구·권병주, 만주 방면 운동을 한 김소범, 의병활동을 한 송순묵·신봉만·김판돈·이박원·이덕현·이성택·정용운·권운택·한사용·한성수·한기안·한락산·우제홍 등 총 21명이다. 제적등본이 확인되지 않아 후손이 확인되지 않은 이들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대전지방보훈청과 함께하는 업무협약은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예우하는 의미 있는 일”이며 “후손을 찾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함께해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