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사업 ‘마침표’··· 이르면 다음주 해제
상태바
용산개발사업 ‘마침표’··· 이르면 다음주 해제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3.10.03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부지의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 불리던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이 결국 마침표를 찍었다.

지난 2007년 서울시와 코레일이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을 포함한 통합개발 방안을 발표한지 6년 만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난 1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부지의 소유권 이전등기를 신청했다. 4일 이전등기가 완료되면 등기 관련 서류를 완전 구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서울시도 이르면 내주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을 해제 고시할 것으로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부이촌동 주민과 만난 자리에서 "수일내 지구지정을 해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코레일은 지난달 5일 용산개발사업 관련해 상환책임이 있었던 자산유동화증권(ABS) 2조4000여억원을 모두 완납하며 절차를 준비했지만, 코레일 신임 사장 취임까지 등기이전을 미뤘다.

소유권 등기 이전 절차가 마무리되면 드림허브는 용산 정비창 부지의 약 61%(약 25만5616㎡)만 갖게 된다. 현행법상 사업시행자는 전체 토지의 3분의 2 이상을 확보하지 못하면 사업권을 상실하게 돼 있어 이번 등기 이전으로 드림허브의 사업권 역시 자동으로 상실된다.

한편 용산개발사업은 정부의 철도경영 정상화 대책으로 지난 2006년 확정된 후 서울시가 서부이촌동 일대를 포함하면서 30조원 규모 사업으로 확대됐다. 그러나 금융위기와 부동산 경기 침체, 시행사 부도 등으로 인해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