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M] 김경희 작가 "삶의 쇠락 속에서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 [인터뷰]
상태바
[영상M] 김경희 작가 "삶의 쇠락 속에서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 [인터뷰]
  • 강연우 기자
  • 승인 2022.10.0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사진전 '쇠락 속에서' 10월 8일 개최

 

"삶의 쇠락 속에서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다"

김경희 작가의 사진전이 오는 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종로구 양정원갤러리에서 열립니다.

'쇠락 속에서'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삶 곳곳에서의 쇠락하는 피사체와 그것들을 지켜보는 존재들의 시선을 담은 30여 점의 사진들을 선보입니다.

개인전을 앞둔 김경희 작가를 만나봤습니다.

▲ 아래는 김경희 작가와의 일문일답.

Q. 인사말
- 안녕하세요, 김경희입니다. 이번에 사진전 '쇠락 속에서' 그리고 같은 제목으로 사진집 '쇠락 속에서'를 출간하게 돼서 인사드립니다.

Q.  사진의 소재들이 삶의 우울한 면이 많다. 피사체를 선택하는 기준이 따로 있나.

- 제가 선택한다기보다는 어떻게 보면 선택당하는 게 아닌가. 그래서 저는 '이끌린다'라는 표현을 좀 쓰기도 하는데요,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인 생각 또 그런 게 정지된 상태에서 좀 즉흥적이고 또 순간적인 어떤 감정에 딱 일어났을 때 대상과의 만남 그때 사진이 나를 가장 닮아있다고 봐요. 그리고 그 사진을 통해서 또 거울처럼 나를 보기도 하죠, 그래서 꼭 정해진 소재는 없습니다. 제 일상의 모든 소재가 (사진의) 소재가 될 수가 있죠.

Q. 이번 사진전은 모두 필름 카메라로 촬영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디지털 카메라를 쓴 적도 있지만) 아직은 필름 카메라만 쓰고 싶어요. 왜냐하면 그 프린트 됐을 때 보면  제가 느끼는 걸 수도 있지만 눈이 편안하고 이 입자 망점이라고 하고 그레인이라고도 하는데 그게 굉장히 저한테는 아름답게 느껴지고 색감도 디지털로 표현할 수 없는 그런 것도 있다고 느낍니다. 필름 카메라에서 그런 한계점이 분명히 있어요. 낡고 기계적인 결함이 있긴 한데 저는 그 속에서 집중할 수 있는 걸 느끼겠더라고요. 내가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으면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은데  할 수 있는 게 딱 이것만큼 있다고 그러면 그것을  더 잘하려고 집중을 하게 되는데 저는 좀 그런 면이 또 인생을 닮아 있다고 보고 그래서 전 아직은  필름이 재미있습니다

Q.  사진전 '쇠락 속에서'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사진은 저 같아요, 제 사진도 저와 같고. 내가 주변에 있는 내 세계를 어떻게 보고 있느냐를 사진을 통해서 다시 볼 때가 많아요.  그래서 내가 세상을 이런 식으로 보는구나(를 알게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이 '너는 왜 이렇게 사진이 우울하냐, 좀 멜랑꼴리하다'  (한 선배에게서) 문자가 와서 '이번에는 너 사진이 좀 에로틱하다' 그런 얘기는 처음 들었는데 '그럴 수도 있겠구나' 내 사진이 나를 표현한 것이듯이 사진을 보는 분들도 본인들을 투영을 해서 보더라고요.  저는 이번 사진전에서는 사진을 보면서 이 대상이 무엇이든간에 시글어가는 꽃이든 혹은 금방 사그라들 거품이든 그리고 (사진 속 ) 개 4마리는 왜 어둠에서 저렇게 같이 모여서 잠을 자는가를 보든 제 사진에서 좀 힘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생명력, 그들의 생명력. 그리고 어떤 밝음, 즐거움 그런 것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그 대상들을 찍을 때 제가 그런 걸 느꼈거든요.  (그걸) 느껴서 제가 또 찍었으니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