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식품업계 쥐어짜면 물가 잡힐까?
상태바
[기자수첩] 식품업계 쥐어짜면 물가 잡힐까?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2.10.05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강소슬 기자] 주요 식품기업들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가격인상 조치를 단행했다.

최근 정부는 식품업계를 소환해 부당한 가격인상이나 편승인상 자제를 요청했다. 지난달 2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CJ제일제당, 오뚜기, 삼양식품, 대상 등 식품기업 6개사 임원들을 소환해 물가안정 간담회를 열었다.

앞서 지난달 19일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민생물가 점검회의에서 식품업계의 가격인상에 대해 “식품 물가 점검반을 운영해 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간담회에서는 물가안정 방안을 논의한 게 아니라 실상 정부가 식품업계를 불러 가격인상 억제 압박을 받았다”며 “물가에 편승해 부당하게 가격인상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율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식품업계 영업이익률은 5% 안팎이다. 올해 2분기 기준 CJ제일제당의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0.73포인트 하락한 6.71%를 기록했다. 농심의 영업이익률도 0.56%로 전년 동기 대비 2.1%포인트 하락했다.

최근 물가 오름세는 전 세계 식량 등 원자재 가격과 유가 등 에너지·물류비 인상, 최저임금과 임대료 등 운영비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식품업계는 대부분 제품을 밀, 곡물, 팜유 등 원재료를 수입해 가공한다. 올해 초·중순까지 대외적 불확실성으로 밀가루 팜유 등 원재료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고환율 직격탄까지 맞고 있다.

식품업계는 원·부자재 가격상승 탓에 적자가 발생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피하고자 생존을 위해 가격을 올렸다는 입장이다. 제품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면 적자의 늪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시장 원칙에 따라 제품 가격을 올린 식품업계는 정부의 날 선 반응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6월까지만 해도 정부는 오르는 물가를 보며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며 기저효과 완화, 농축수산물 공급, 국제유가 하락 등 낙관적인 전망만 제시하면서 물가 관리 타이밍을 놓쳤다.

정부는 이전까지 유지해온 ‘시장 친화적 물가 관리’ 원칙과 다른 기조를 보이고 있다. 물가를 잡겠다며 섣불리 시장에 개입해 기업을 쥐어짜서는 안된다. 하루빨리 물가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부터 마련해야 한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