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증시 변동성 대응, ‘벼락치기’는 이번이 마지막이길
상태바
[기자수첩] 증시 변동성 대응, ‘벼락치기’는 이번이 마지막이길
  • 이채원 기자
  • 승인 2022.10.0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동성 장 대응 위한 컨트롤타워 구축해야

[매일일보 이채원 기자] 개인투자자들의 한숨이 끊이지 않는다. 코스피가 2200선을 내어줬고 코스닥은 700선이 깨진지 오래다. 빌린 돈으로 주식을 샀다가 갚지 못해 강제 매도 당한 돈은 늘어만 가는데 당국이 보이지 않는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하락세는 9월 들어 가파르게 하락했다. 코스피는 9월 들어서만 12.8% 떨어졌고 코스닥은 16.65% 내렸다. 지난 30일에는 코스피가 2155.49에 마감하며 연저점을 경신했다. 이에 지난달 개인투자자들이 대출을 받아 주식을 샀다가 강제 매도 당한 반대매매 금액도 8월보다 급격히 증가했다. 지난달 29일 기준 위탁매매 미수금 대비 실제 반대매매 금액은 298억원으로 8월 말에 비해 92.71%가 늘었다.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276.98% 폭등한 수치다.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서 정부는 증시안정펀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8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증안펀드 재가동 등 금융시장 변동성 완화조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증안펀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금융기관 및 증권유관기관이 참여해 10조7000억원 규모로 조성된 펀드다. 

하지만 증안펀드가 가동되기 전부터 증시 변동성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증안펀드의 규모가 코스피의 1%도 되지 않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뿐더러 미국 금리 추가 인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글로벌 악재들이 아직 산재하고 있어 향후 변동성이 더 커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공매도 금지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전해지나 언제까지나 ‘고심’일 뿐이다. 개인투자자들은 올 초부터 공매도 금지를 요구해왔다. 이는 주가하락을 막았으면 하는 바람과 더불어 당국이 증시안정을 위해 어떠한 스탠스를 취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공존한다. 하지만 정부는 공매도와 주가하락 간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주장으로 개인투자자들의 바람을 묵인했고 불신을 키웠다. 

물론 정부의 고심도 이해가 간다. 시장 개입 전에 여러 부작용과 시장 상황을 지켜봐야하는 점도 당연하다. 하지만 급히 심각해진 시장에서 급한 대처를 하다 보니 느릴 수 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다. 미리 변동성 장에 대응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를 만들어 확실한 계획을 내세웠다면 정부를 향한 투자자들의 신뢰와 함께 투자심리를 잡을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벼락치기는 이번이 마지막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