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사드는 주권사안...3불, 합의 아냐"
상태바
박진 "사드는 주권사안...3불, 합의 아냐"
  • 김연지 기자
  • 승인 2022.08.1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韓, 사드 운용 제한 정식 선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 10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브리핑을 하고 한국 취재진에게 방중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0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브리핑을 하고 한국 취재진에게 방중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연지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사드 3불(사드를 추가하지 않고, 미국 미사일방어·한미일 군사동맹 불참)' 논란과 관련해 "합의나 약속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10일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산둥성 칭다오 지모고성군란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날 한중 외교장관 회담과 관련해 "사드 문제와 관련해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은 자위적 방어 수단이며 우리의 안보 주권 사안임을 분명하게 밝혔다"며 이같이 전했다.

반면, 이날 중국 외교부는 사드 문제와 관련해 과거 한국 정부가 3불 약속 이외에도 기존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정식 선서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날 회담에서 중국 측은 △독립자주를 견지하고 외부의 장애와 영향을 받지 말 것 △서로의 중대 관심 사항을 배려할 것 △안정적이고 원활한 공급망과 산업망을 수호할 것 △서로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 것 △다자주의를 견지해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견지할 것 등 기존 3불을 확대한 5불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박 장관은 한중 관계 전반과 관련해선 "우리는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익과 원칙에 따라 화이부동의 정신으로 중국과 실질적인 협력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고 얘기했다"며 "이런 맥락에서 양국 외교부가 함께 실천할 구체적인 방안을 담은 한중 관계의 미래 발전을 위한 공동 행동 계획을 제안했고 중국도 이를 추진키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