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캐리백 발암물질 ‘인정’… “변명 여지없어”
상태바
스타벅스, 캐리백 발암물질 ‘인정’… “변명 여지없어”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2.07.2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 결과 인지 및 초기 대응 미숙 인정
추가 경위 및 사후 보상 충실히 진행할 것
최근 논란이 된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최근 논란이 된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매일일보 김민주 기자] 스타벅스가 최근 논란이 된 ‘캐리백 발암물질 이슈’ 관련 입장문을 28일 발표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22일 고객 공지 이후 구체적인 사실 관계 및 원인을 파악해 왔으나, 사태의 본질 파악이 늦어졌고 초기 커뮤니케이션이 미숙했음을 인정했다.

특히, 폼알데하이드의 안전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고객들의 불안감을 간과, 프로모션을 진행했음을 시인했다. 아울러 이번 폼알데하이드 검출 논란과 관련, 고객들에게 그 동안의 경위를 비롯해 시험 결과, 추가 개선 방안에 대해 투명히 안내할 것을 약속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5월말 캐리백 제품 이취 관련 발생원인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유해 물질이 첨가되지 않았다는 결과를 확인했다”며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돼 있었으나, 이취 원인에 집중하느라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앞서 이달 초, 한 블로그에서 스타벅스 캐리백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스타벅스 측은 즉시 공급사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으며, 이에 3곳의 테스트 기관에 검사를 의뢰해 시험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블랙, 핑크, 레드, 크림 각 1개, 그린 2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핑크, 레드, 크림 각 1개, 그린 2개)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 폼알데하이드 검출 시험 결과, 서머 캐리백에서 개봉 전 제품의 외피에서 284mg/kg~ 585mg/kg (평균 459mg/kg), 내피에서 29.8mg/kg~724mg/kg (평균 244mg/kg) 정도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다.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106mg/kg~559mg/kg(평균 271mg/kg), 내피에서 미검출~ 23.3mg/kg (평균 22mg/kg) 정도의 수치가 각각 검출됐다.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전안법)에 의해, 인체에 직간접적 접촉 여부 또는 지속적 접촉 정도에 따라서 정해진다고 알려져 있다.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에는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후 테스트 결과의 교차 확인을 위해 추가 샘플을 수집해 지난 22일 국가 공인 기관에 직접 검사를 의뢰, 앞서 언급된 검출 결과를 받게 됐단 게 사측의 입장이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당사의 서머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으로 적용되지 않아 관련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았던 점,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