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만난 박진 “현금화前 해결노력…日 성의있는 호응 기대”
상태바
기시다 만난 박진 “현금화前 해결노력…日 성의있는 호응 기대”
  • 홍석경 기자
  • 승인 2022.07.19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장관과 기시다 총리가 기념 촬영에 응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과 기시다 총리가 기념 촬영에 응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20분가량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와 면담 내용 등을 소개했다.

이 메시지에서 윤 대통령은 “스페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총리와 여러 차례 조우하면서 기시다 총리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한일 양국 우호 협력 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며 “이번 외교부 장관 방일을 계기로 양국 관계 개선과 복원 흐름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총리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선거 유세 중 피격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총리에 대한 애도를 표했고 기시다 총리는 사의(辭意)를 표명했다고 그는 전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가 매우 진지한 태도로 대통령 메시지를 경청했다”며 “기시다 총리는 ‘스페인 나토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좋은 대화를 했고 이런 대화가 앞으로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와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제 등 양국 간 역사 현안에 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그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 기업의 현금화(강제적 자산 매각) 전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기시다 총리에게 말씀드렸고 그러기 위해 일본 측이 성의 있게 호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선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한국 정부가) 공식 합의로 존중하며 이 합의 정신에 따라 해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기시다 총리는 별다른 언급 없이 경청했다고 박 장관은 전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양국 간 인적 교류 확대 방안과 관련해 “김포-하네다 하늘길이 열렸고 격리 면제로 좋은 모멘텀을 만들고 있다”며 “무비자 입국 등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말씀드렸고 한일 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