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尹대통령 한일관계 개선 의지 전달"... 일본 방문
상태바
박진 "尹대통령 한일관계 개선 의지 전달"... 일본 방문
  • 조현경 기자
  • 승인 2022.07.18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터 사흘간 일본 방문... "기시다 후미오 총리 예방 기대"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서울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한일 외교장관회담 참석차 취임 후 첫 일본 방문길에 오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뜻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18일 김포공항에서 출국 전 기자들과 만나 “신정부가 출범한 이후 외교장관으로 첫 일본을 공식 방문하게 돼 상당히 뜻 깊다”며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간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양국 간 현안 문제와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중한 기회를 잘 활용해 한일 간 여러 현안들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함으로써 양국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좋은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했다.

특히 박 장관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와 관련 “우리 민관협의체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일본 측에) 상황을 설명하고 이 문제를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여기에 대해서 또 노력할 생각”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가 논의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소미아를 포함해 여러 현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이러한 현안이 해결의 가닥이 잡히면 자연스럽게 편리한 시기에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이 지난달 29일 재개한 김포~하네다 노선을 통해 방일하는 데 대해 “양국 간 하늘길이 다시 열렸기 때문에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런 인적교류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부터 일본을 2박 3일 일정으로 방문한다. 외교부 장관이 양자 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지난 2017년 12월 당시 강경화 장관의 방문 이후 4년 7개월 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