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추홀구청 허술한 행정업무 또다시 지적 “오염토 반출 시작부터 변경 반출정화 승인에 의혹 가중”
상태바
인천 미추홀구청 허술한 행정업무 또다시 지적 “오염토 반출 시작부터 변경 반출정화 승인에 의혹 가중”
  • 김민성 기자
  • 승인 2022.07.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인천도화물류센터 오염토처리 경기도 이천 H업체 사진  좌측)고장난 정화처리 시설 , 우측) 사람대신 마네킹을 경비실에 배치한 모습
사진= 인천도화물류센터 오염토처리 경기도 이천 H업체 사진 좌측)고장난 정화처리 시설 , 우측) 사람대신 마네킹을 경비실에 배치한 모습

[매일일보 김민성 기자] 인천 도화동물류터미널 오염토 처리 문제로 각종 소송 및 공사진행에 있어 물의가 일어난 가운데 지난 5월 오염토 반출정화 용역계획서를 통한 승인을 ㈜에코프라임이 득했다.

현재는 5개 정화업체로 반출정화용역 변경 승인을 통해 24톤 1천대 이상이 반출하고 있으며 정확한 변경계획서 및 업체 제출문 없이 승인을 내줘 또다시 미추홀구청이 행정업무 의혹이 제기됐다.

오염토 반출 및 정화용역 입찰은 씨비알이디엘 일반부동산이 지난 3월 23일 메일 접수 후 다음날 24일 입찰서류 밀봉 제출로 이루어졌으며 우선협상 대상자를 ㈜에코프라임으로 선정 후 당시 참여했던 6개 업체중 1개 업체만 제외한 5개 업체와도 같은 달 공동 도급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4월경 반출정화계획서를 미추홀 구청에 제출 ㈜에코프라임을 정화업체로 사업개요를 시작으로 세부적인 정화수행계획 및 예정공정표 등 23장의 제출문을 통해 6월 초순경 반출승인을 얻어냈다.

그에 따라 오염토 반출을 시작할 무렵인 6월 중순 씨비알이디엘에서 반출변경신고를 제출 추가로 7개 업체(2개업체 입찰 미참여)를 지정해서 일사천리로 변경신고에 따른 승인도 얻어냈다.

미입찰 업체 중 계약되어 있는 2개 업체는 씨비알이디엘과 미추홀구청에서 알려줄수 없다는 입장이며 “정보공개요청을 통한 방법 또한 현재 법적소송중이라 공개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미추홀 구청 담당 주무관은 “반출변경계획서는 씨비알이디엘과 계약체결이 이루어져있으며 사업자등록증 및 인허가 사항만 기재 된다면 승인 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답변하고 있다.

하지만 최초 승인 시에는 1개 업체(에코프라임)에 대한 세부적인 제출문을 받았으나 이후 나머지 7개 업체에 대해서는 이러한 제출문 없이 운반위탁계약서 사본, 정화사업계약서 사본, 정화검증 계약서 사본, 변경의 경우 변경내용과 관련 된 서류 1부를 첨부 받아 신중한 검토를 통해 승인 여부를 철저히 확인 후 결정해야 될 사항이나 이러하지 못했다.

상위 기관인 인천시청 관련 부서에서도 “공사 진행 중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되면 반출변경계획서를 수용하고 그에 따르는 계획서도 철저히 보완 해야 된다”고 전했다.

최초 씨비알이디엘과 계약된 8개업체에 대한 반출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었지만 공사시작 시점부터 7개업체를 추가해서 변경하겠다는 의도는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행정업무에 대해 파악하고 거기에 따른 편법을 악용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추홀구청의 행정업무에 또다른 의혹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오염토 정화비용을 지불하기로 한 HB세계로에서는 “최초 정화책임자 변경을 시작부터 미추홀구청에서 편파적인 업무행정을 진행했으며 정화업체의 담합과 계약 모두 예정된 계획 수순”이라며 “입찰 방식부터 공동도급계약 방식, 우선협상대상자 등의 내용을 입찰내역에 포함시키고 결과적으로는 참여했던 업체 7개 업체중 상위1개 업체를 뺀 나머지 업체들과 계약 했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의구심이 들게 만드는 과정 중 하나 아니냐”는 말을 전했다.

한편 현재 지속적으로 하루에 200여대의 덤프트럭이 8개 업체 중 5개의 정화업체로 운반되는 가운데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H업체는 정화시설장치도 운영되지 않았다.

정화처리 공장입구는 사람대신 마네킹을 세워놓고 물류 창고에는 장비 기사외에 관리자는 한명도 보이지 않았으며, 오염토 처리장은 각종 침출수이 넘쳐나 장화를 신고 들어가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처리장 관리 상태가 열악했다. 

또한, 세륜장 세척수는 교체를  안한지 너무 오래되어 육안으로 봐도 세륜기를 이용을 안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정도였다.

H업체 임원은 “경비가 꼭 있어야 되냐”고 반문하며 “운영상 필요없다고 생각되며 도로공사중에 마네킹 세워 놓은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전했다.

정화시설장치가 운영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질문했지만 “그건 현장에서 관리하는 부분이라 가동 되는지 안 되는지 잘 모르겠다”고 일관된 답변만 되풀이했고 계약체결에 대해 묻자 “공동도급방식의 입찰인데 당연히 에코프라임과 계약했다”는 상이한 답변을 내놓았다.

아울러 해당 관련 기관에서는 철저한 지도 단속을 통해 적법한 절차로 정화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지도 관리가 필요하고, 인천도화물류센터 오염토 처리 행정의 미숙과 위법성을 좀더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여론이 들끓고 있다.

인천=김민성 기자 kmmmm112@naver.com

 

담당업무 : 인천 주재기자
좌우명 : 시간의 차이 일뿐 다 이룰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