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한파’에 거래소들 해외서 활로 모색
상태바
‘코인 한파’에 거래소들 해외서 활로 모색
  • 이채원 기자
  • 승인 2022.07.1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어닥스·지닥 미국서 가상자산 사업자 라이선스 취득
코인마켓 투자자 보호 위한 공동 가이드라인 구축 움직임
코인마켓을 운영 중인 중소코인거래소들의 활로 찾기가 한창이다. 사진=픽사베이
코인마켓을 운영 중인 중소 코인 거래소들의 활로 찾기가 한창이다. 사진=픽사베이

[매일일보 이채원 기자] 루나사태와 더불어 금융당국의 수장 교체로 가상자산 시장이 얼어붙자 중소 코인 거래소들의 원화거래 재개 속도도 더뎌지고 있다. 이에 거래소들은 미국에 가상자산 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수료를 인하하며 활로 모색에 나섰다. 

12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고팍스가 전북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발급받아 원화거래를 재개한 이후 코인거래소와 은행 간의 신규 제휴는 없었다. 6번째로 은행 실명계좌를 발급 받을 유력 거래소는 프로비트, 코어닥스, 지닥 등이 꼽힌다. 

이들의 실명계좌 발급이 늦어지는 이유는 루나사태로 투자자보호 이슈가 도마 위에 오르고 금융당국의 수장이 교체되며 금융권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루나·테라 사태로 시장이 얼어 붙은데다가 거래소들과 은행권은 현재 금융당국의 가상자산과 관련한 새 정책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 진도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거래소들은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수료를 인하하며 활로 모색에 한창이다. 코어닥스와 지닥은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국(FinCEN)으로부터 MSB(Money Transmitter Registration)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MSB는 FinCEN이 감독·발급하는 금융 라이선스로 미국에서 가상화폐를 포함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라이선스 발급이 필수적이다. 미국의 주요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도 MSB 라이선스 취득을 통해 미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어닥스와 지닥은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함에 따라 미국의 모든 주와 영토에서 가상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코어닥스는 미국 등 글로벌 가상화폐 시장 진출을 목표로 가상자산 송금 및 결제서비스를 추진 중이며 지닥은 현재 뉴욕에 거점을 두고 해외 가상자산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알려진다. 

코어닥스는 거래 수수료도 0∼0.03%로 인하하며 고개 몰이에 나섰다. 통상적으로 국내 BTC 마켓 거래소의 수수료율이 0.15∼0.25%인 것과 비교하면 최저 수준이다. 체결 가능한 호가보다 높거나 낮은 가격을 설정해 거래 체결에 시간이 소요되는 ‘메이커’ 주문의 경우 수수료가 면제된다. 

최근 5대 코인 거래소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가 투자자 보호를 위해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igital Asset eXchange Alliance·DAXA)’를 출범한 것과 같이 코인마켓을 운영하는 거래소들도 투자자 보호를 위한 공동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임직원에게 자금세탁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나섰다.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KDA)는 오는 14일 코인마켓의 투자자 보호와 시장건전화를 위해 ‘제2의 루나사태 방지를 위한 공동 가이드라인 기초안 정책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포럼에서는 ‘코인마켓 거래소 공동 가이드라인 기초안’이 소개된다. 

프로비트와 플라이빗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AML) 교육을 진행했다. 프로비트의 임직원 교육에서는 가상자산사업자(VASP)의 AML업무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중요성과 트래블룰 포함 VASP의 AML 업무 준수사항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플라이빗은 경영진, 상장팀, 전 임직원으로 대상을 나눠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자금세탁방지제도에 대한 기본 이해를 비롯해 AML 국제기준 및 관련 법규, RBA 위험관리 시스템, 의심되는 거래보고(STR), AML·CFT(테러자금지원 저지) 리스크 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